[톡톡!금융]국민지원금 특수?..마케팅이 부담스러운 카드사

재난지원금 유치 마케팅 경쟁으로 여론의 화살 맞아
이후 자제했지만 '국민지원금 지급 대목 놓칠 수 없어'
  • 등록 2021-07-06 오전 5:00:00

    수정 2021-11-24 오후 4:30:22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가구 소득 기준 하위 80%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국민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안이 검토되고 있는 가운데 카드사들이 ‘국민지원금 대목 마케팅’에 나설지 주목된다. 지급되는 지원금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카드사 입장에서 신규 가입자 유치의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다만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카드사간 과도한 재난지원금 사용자 유치 경쟁으로 여론의 비난을 받은 바 있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이미지투데이 제공
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가구 소득 하위 80%인 가구를 대상으로 1인당 25만원의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카드 업계에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카드사 포인트 형태로 국민지원금이 지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카드사 포인트 시스템은 일본 등 다른 선진국과 비교해도 독보적일 정도로 잘 돼 있다”면서 “정부 입장에서도 국민지원금 지급에 따른 행정 비용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재난지원금, 국민지원금과 같은 정부 보조금 사업은 카드사에게도 이익이 된다. 수수료 수입 증가와 신규 회원 유치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어서다.

지난해는 재난지원금으로만 14조원이 시장에 풀렸다. 이중 상당수는 카드사 포인트를 통해 지급됐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으로 결제됐다. 코로나19에 따른 내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던 카드사들에게 단비가 됐다.

그러나 카드사 간 마케팅 경쟁이 불붙으면서 부작용도 일어났다. 어려운 국민들을 위해 지급된 재난지원금을 갖고 카드사가 마케팅 잔치를 벌인다는 비난 등이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이때부터 외식 지원금 등 정부 지원금 사업에 카드사들이 마케팅에 적극 나서지 않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국민지원금 사업이 지난해 재난지원금 못지 않은 액수가 집행돼 카드사 간 마케팅 경쟁이 다시 불붙을 수 있다는 예상을 하고 있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수조원의 결제액 시장이 다시 열리는데 대놓고 (마케팅을) 못해도 소비자 공지 차원에서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다른 카드 업계 관계자는 “타사 마케팅 추이를 보고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면서 “마케팅을 아예 안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