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 진짜 만날 것"

김창준 전 미국 연방하원의원 주장
  • 등록 2016-11-12 오전 12:00:00

    수정 2016-11-12 오전 12:00:00

(사진=연합뉴스/AFPBBNews)
[이데일리 e뉴스 최성근 기자] 미국 대선 기간 주한미군 철수, 한미 FTA 폐지 등을 언급했던 도널드 트럼프가 차기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한국에서도 대미 관계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대선 기간 내내 트럼프의 당선을 자신했던 김창준 전 미국 연방하원의원은 “주한미군 철수는 없을 것이며 한미 FTA도 쉽게 건드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창준 전 의원은 최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미국은 많이 변화하지 않는다. 조금씩 변화를 원하는 것이지 절대 혁명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의원은 트럼프의 주한미군 철수 발언에 대해 “NATO도 철수하겠다 했다. 철수한다는 게 하나둘이 아닌데 그중에 한국에 하나 들어간 것은 경제 대국이기 때문에 들어간 것이다”며 “(트럼프 측에 방위비를) 대체 얼마를 내야 하는 거냐고 묻자 ‘못 내도 반 이상은 내야 할 거 아니냐’고 하더라. 그런데 (한국은) 반 이상 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 선거에 한마디 한 것과 대통령이 된 다음에 그대로 하는 사람이 어디 있나. 전 세계적으로 10%도 안 된다”며 “약속한 것 중 큰 것들만 할 것이다. 이민정책, 오바마 케어, 당장 피부에 와 닿는 군의 문제”라고 말했다.

대북 관계에 대해서는 “8년 동안 오바마 정책 안에서 대북관계가 좋아진 게 뭐가 있나. 8년 전의 북한과 지금의 북한하고 어떻게 됐나. 지금 북한이 망하고 있나”라며 “‘절대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대화를 안 하겠다’는 민주당의 정책이 성공했나. 실패한 작전, 완전 실패”라고 말했다.

트럼프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 직접 만날지는 “그것만은 약속을 했으니까 만날 것이다”라며 “저쪽이 못 만나겠다고 했으면 못 만나는 거지만 한번 만나서 따져보자. 나는 그거 속 시원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일도 될 것 같다. 통일이 보인다”고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트럼프가) 이번 수락 연설에서 전혀 다른 사람같이 얘기하더라. 대통령 딱 되니까 옛날의 트럼프가 아니더라. 수락연설에서 기어코 철수하겠다느니, FTA를 재협상한다는 그런 말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어느 전문가가 얘기했는데 FTA는 두 나라가 프리 트레이드라고 서로 ‘인풋 택스’를 안 하는 건데 하다 보면 이윤 남는 것도 있고 이윤 안 남는 것도 있고 그런 거다”며 “지금 미국이 우리나라에서 이익 남기는 것도 많다. 특허도 그렇고 많다. 그런데 수지맞는 것도 있는데 수지 안 맞는 거로 그렇게 따지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