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고강도' 압박에 심경 변화..朴, 靑쇄신으로 돌파 시도

靑수석 전원에 '사표제출' 지시..3인방 경질 촉각
책임총리제 도입 및 중폭 개각 순차로 이어질 듯
  • 등록 2016-10-29 오전 12:03:05

    수정 2016-10-29 오전 1:35:13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최순실 의혹’에 관해 대국민 사과를 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전원에게 사표제출을 지시하며 인적쇄신의 신호탄을 쐈다. 사실상 ‘국민탄핵’ 수준인 10%대의 지지율로는 국정운영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지도부 총사퇴’ 카드까지 꺼낸 여당의 쇄신 압박이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청와대 쇄신만으로는 ‘탄핵’ ‘하야’를 외치는 성난 민심을 달래기는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향후 책임총리제 도입 등 내각 개편을 포함한 후속 민심수습책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예정됐던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들과의 청와대 오찬 간담회 일정을 전격 연기하고 첫 민심수습책인 인적쇄신의 ‘폭’과 ‘시기’를 두고 숙고했다. 이런 가운데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지도부 총사퇴’로 청와대와 내각의 전폭적인 쇄신을 주장한 데 이어 이정현 대표까지 박 대통령과의 90분에 걸친 청와대 독대를 통해 재차 압박에 나서자 박 대통령의 심경에 변화가 생긴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늦어도 내주에는 야권의 사퇴요구를 받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을 포함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직·간접적 영향권 안에 있는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을 우선 경질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청와대 안팎의 분위기는 전면적인 개편보다는 국정 공백을 막고자 후임자 인선이 마무리될 때까지 자리에서 직무를 수행토록 하되 순차로 교체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이튿날인 지난 26일 사표를 제출한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과 함께 문고리 비서관 3인방(이재만 총무·정호성 부속·안봉근 국정홍보)의 경질도 힘을 받고 있다. 최순실 사태 초기 ‘참모진 일괄사의’를 제안한 김재원 정무수석의 거취도 주목된다.

다만 박 대통령이 수석비서관에 한해서만 사표제출을 지시한 만큼 이 실장과 비서관 3인방은 당분간 자리를 지킬 공산도 있다. 안보·경제 복합위기인 만큼 외교·경제라인 수석들은 유임시키거나 교체하더라고 후순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3인방의 경우 사실상 사표를 낸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이들도 대통령의 판단에 거취를 맡긴 상태”라고 전했다.

그러나 청와대 쇄신만으로는 정치권은 물론 민심을 달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대세다. 이에 따라 여권 내부에서 우선 거론되는 대안은 ‘책임총리제’ 도입이다. 최순실 사태에 비켜서 있으나 상징적 의미로 황교안 국무총리를 경질한 후 새 총리에게 인사와 내정 등 권력을 대폭 이양하는 구조다. 박 대통령 주도의 국정운영 방침을 고수 중인 청와대와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하는 야당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될 수 있다는 논리다. 이 경우 총리와 함께 유일호 경제·이준식 사회부총리 등 4~5개 부처의 중폭 개각도 이어질 공산이 크다.

박 대통령은 조만간 이 같은 민심수습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대국민담화 등의 형식을 빌어 공개적으로 직접 브리핑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 과정에서 최씨와의 관계 등을 장시간에 걸쳐 설명하며 재발방지 약속과 대국민사과를 곁들일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야권 일각에서 거론되는 하야나 비박(비박근혜)계 위주로 나오는 탈당은 고려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번 수습책에도, 여전히 정상적인 국정운영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탈당이나 재신임 등 초강경 쇄신카드를 꺼내 들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