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건건]"아버지에 할말 없나"…'장제원 아들' 노엘, 6시간 경찰조사

'무면허운전·폭행' 노엘, 경찰 출석
공군 女중사 유족 “특검 도입해달라”
서울대 사망 청소노동자 유족 산재신청
  • 등록 2021-10-03 오전 8:44:00

    수정 2021-10-03 오전 8:44:00

이데일리 사건팀은 한 주 동안 발생한 주요 사건들을 소개하고 기사에 다 담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독자 여러분에게 전해 드리는 ‘사사건건’ 코너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집행유예 기간 중 무면허 운전을 하고 음주 측정을 거부하며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 등을 받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 래퍼 장용준(21·노엘)씨가 약 6시간 동안 경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지난달 30일 서초경찰서에 출석한 장씨는 “음주운전을 했나” “왜 음주 측정을 거부했나” 등 취재진의 질문에 일절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경찰은 그동안 장씨의 음주운전 사실을 입증할 증거 확보에 주력해왔는데요. 이에 따라 장씨에게 음주운전과 상해 혐의 등이 추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번주 키워드는 △‘무면허운전·폭행’ 노엘 경찰 조사 △공군 女중사 유족, 실명·얼굴 공개 △ 등입니다.

무면허 운전과 음주측정 거부·경찰관 폭행 등 혐의로 입건된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 장용준(21·예명 노엘)이 9월 30일 오후 서울 서초경찰서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무면허운전·폭행’ 노엘, 사건 발생 12일만에 경찰 출석

서울 서초경찰서는 지난달 30일 오후부터 다음날 1일 새벽까지 도로교통법상 음주 측정불응 및 무면허 운전,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를 받는 장씨를 소환해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사건 발생 12일 만인데요. 이날 오후 6시 43분쯤 검은색 셔츠에 티셔츠 차림으로 모습을 드러낸 장씨는 “음주운전했느냐”, “왜 음주 측정 거부했느냐”, “아버지가 캠프 사퇴까지 했는데 하실 말씀 없느냐”, “동승자 누구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1일 오전 12시 43분쯤 약 6시간가량의 조사를 마치고 나온 후에도 장씨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한 채 흰색 SUV 차량을 타고 경찰서를 빠르게 빠져나갔습니다.

장씨는 지난달 18일 오후 10시 30분쯤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서 벤츠 승용차를 몰다가 다른 차량과 접촉사고를 낸 혐의를 받습니다. 이후 현장에 출동한 경찰이 장씨에게 신원 확인과 음주 측정을 요구했지만, 장씨는 이에 불응하며 경찰관의 머리를 들이받아 현행범으로 체포됐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에 따라 장씨에게 음주운전과 상해 혐의 등이 추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앞서 장씨는 지난 2019년 9월 서울 마포구 광흥창역 인근 도로에서 음주운전을 하다 배달 오토바이와 충돌하는 사고를 낸 뒤 운전자를 바꿔치기한 혐의로 기소돼 지난해 6월 1심에서 징역 1년6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바 있습니다.

한편 장씨의 아버지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국회의원직 박탈 요구도 거셉니다. ‘*** 아버지 장제원 국회의원직 박탈을 원한다’는 제목의 국민청원은 8일 만에 서명 2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이로써 해당 청원은 정부의 공식 답변을 앞두고 있습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게재 후 30일 동안 20만명 이상이 동의하면 공식 답변을 냅니다.

공군 故 이예람 중사 아버지가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열린 ‘공군 성추행 사망사건’ 군수사 관련 기자회견에서 딸 이중사의 사진을 들고 특검과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이용성 기자)
공군 女중사 유족 “특검 도입해달라” 호소

선임 간부에게 성추행 피해를 당하고 극단적 선택을 한 공군 제20전투비행단(20비) 여성 부사관 사건을 두고 군 당국이 최종 수사 결과를 앞두고 있어 이목이 집중됩니다. 이 가운데 피해자 유족 측은 이 중사의 실명(이예람)과 얼굴을 공개하며 특별검사를 도입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고(故) 이예람 중사의 아버지 이모씨는 지난달 28일 군인권센터가 연 기자회견에 참석해 “오늘은 우리 딸이 지난 5월 21일 자결을 선택한 지 130일째로, 분노가 치밀고 피가 거꾸로 솟는다”라며 “부실한 초동수사를 벌인 공군본부와 20비, 부실수사를 또 부실하게 수사한 국방까지 딸의 한을 풀어 줄 것이라는 기대를 깨버렸다”고 군 당국을 작심 비판했습니다. 이씨는 이어 “군의 보강 수사를 믿을 수 없고, 특검으로 재수사해야 한다”며 “자식 잃은 국민의 한 사람을 위해 여야 합의로 특검 도입을 결단해 달라. 부모들이 마음 놓고 군을 믿고 선택할 수 있게 하려면 이 사건이 이대로 묻혀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습니다.

지난 3월 초 이 중사는 회식에 참석했다 돌아오던 중 선임 장모(남) 중사에게 성추행을 당한 뒤 혼인신고를 마친 날인 5월 22일 극단적 선택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 중사는 성폭력 피해 사실을 군에 신고하고, 자발적으로 부대까지 전속 요청도 했지만, 군의 조직적인 회유와 압박 속에서 제대로 보호조치를 받지 못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이후 해당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국방부가 ‘허위 보고’를 묵살했다는 정황 등 사건을 은폐하려고 하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부실수사’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군인등강제추행치상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가해자 장 중사의 재판은 현재 국방부 보통군사법원에서 진행 중입니다. 군사법원은 오는 8일 변론을 종결할 방침입니다.

30일 (왼쪽부터) 권동희 법률사무소 일과사람 공인노무사, 김이회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 공동위원장, 고인의 남편 이홍구씨,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구로구 근로복지공단 관악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산재신청서를 접수하기 전 모습이다.(사진=조민정 기자)
“곽상도 아들은 50억씩 받는데”…‘서울대 사망 청소노동자’ 유족 산재 신청

서울대 기숙사에서 근무하다 숨진 청소노동자 고(故) 이모(59·여)씨에 대해 노조와 유가족이 산업재해를 신청했습니다. 이씨가 사망한 지 3개월 만입니다.

지난달 30일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전국일반노동조합은 서울 구로구 근로복지공단 관악지사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이씨의 산재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가가 인권 문제에 대해 얼마나 합당한 대우를 하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누구는 국회의원 아들이라는 이유로 50억씩 받아가는데 누구는 이제서야 산재신청을 하고 있다. 산재 신청 후 공단이 공정하게 처리하는 지 두 눈을 부릅뜨고 살펴볼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김진억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 본부장 또한 “근로복지공단은 산재 인정을 통해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우리 사회에서 소수의 기득권만 권리를 누리는 현실을 바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유가족 이씨는 “서울대 당국자는 과로에 의한 산재가 아니라는 비겁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근로복지공단에서 산재 승인이 난다면 당국자는 서울대를 떠나길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서울대 기숙사에서 근무하던 이씨는 지난 6월26일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사인은 급성심근경색으로, 현장을 확인한 경찰은 극단적 선택 및 타살 혐의점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씨 사망 이후 유족과 노동조합 측에서는 아씨를 비롯한 청소노동자들이 서울대 측의 지나친 업무 지시 및 군대식 인사 관리 등 직장 내 갑질에 시달렸다는 주장입니다. 이를 두고 고용노동부는 지난 7월30일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정된다며 서울대에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서울대는 이후 총장 직속 TF를 구성해 직장 내 괴롭힘과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한 조치 및 유사 사건 재발 방지 대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