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개개인의 에너지를 증폭시켜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토오미 강남본점
  • 등록 2008-11-20 오후 4:33:00

    수정 2008-11-20 오전 1:40:39

[이데일리 EFN 김준성 객원기자] 매장을 오픈하기 10분 전, 실시하는 조례는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음식점의 성공을 10년 앞당길 수도 있다. 조례를 체계적으로 운용하고 있는 유명 음식점들의 현장을 찾아가보고 매장오픈 10분 전, 그 곳에서는 어떤 의식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해본다.(편집자주)

'토오미'의 직원교육과 회의과정은 ‘자발적인 참여와 활력’이라는 한 마디로 정의될 수 있다. 기존의 인재육성방법과는 다른 ‘레비스 인터내셔널 프로그램’을 통해 구성원 개인의 긍정적 마인드를 향상, 전체 구성원들이 이를 함께 공유하고 실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리더가 조직 전체를 바꾸고 그 중심부에는 각각의 구성원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킴으로써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내고 있다.

◇ 조례순서

1. 직원들 간 유니폼 착용상태를 확인한다.
2. 밝은 미소를 위해 얼굴 마사지를 하며 ‘스마일 스트레칭’을 실시한다.
3. 점장이 매장 내 예약사항과 전달사항을 확인하고 공유한다.
4. 고객들이 매장을 방문했다고 가정하고 눈을 감은 채 이미지 연상훈련을 실시한다. 이 때 점장은 각 상황을 제시하고 직원들이 그에 맞는 표정과 말투를 연습하도록 유도한다.
예) 고객이 매장 문을 열고 들어왔습니다! 자리를 안내합니다! 고객의 식사가 끝났습니다! 고객이 재 방문을 약속하고 퇴점합니다! 매장 내 분위기는 활력으로 가득합니다!

5. 점장이 토오미의 경영이념을 선창하면 직원들은 동시에 제창한다.
6. 영업목표와 스피치훈련을 실시한다. 점장이 불특정직원을 지목하면 해당직원은 고객대응방법에 따라 상황에 맞는 자세와 말투를 반복한다.
7. 직원 개인별로 돌아가면서 넘버원(NO.1)선언을 실시한다. 개인이 지니고 있는 꿈, 희망에 관련된 내용을 구성원들 앞에서 큰 소리로 외친다.
예) 저는 전국 최고의 개그맨이 되겠습니다! 저는 전국에서 제일 유명한 음식점을 운영하겠습니다! 저는 현명한 여자가 되겠습니다!

8. 구성원 전체가 고객대응상황에 맞는 인사를 큰 소리로 훈련한다.
9. 고객을 맞아들일 준비를 최종적으로 확인한다.
10. 직원들끼리 어깨동무를 하고 ‘최고의 하루를 만들자’는 의미의 구령을 신나게 외친다.

◇ INTERVIEW '토오미' 임종민 점장

현재 '토오미'에서 진행하고 있는 회의와 직원교육은 ‘레비스 인터내셔널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기존의 인재육성방법과는 완전히 다른 별개의 것이지요.
 
스텝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가짐을 수동적인 것에서 능동적인 것으로 바꿔 최고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성원들로 하여금 일하는 것의 의미와 가치를 생각하게 하고 강한 의지를 가지게 하지요.
 
또한 긴장감을 끌어올리고 개개인의 에너지를 증폭시켜 자발적인 참여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직원들마다 지닌 꿈과 열정이 고객들에게 직접 전해질 수 있도록 하여 매장에 활기가 넘치도록 하는 것이 ‘레비스 인터내셔널 프로그램’의 목표입니다.

◇ 조례순서 중 각 훈련과정의 특징

이미지트레이닝 :
직원 개개인의 장래모습과 함께 성공했을 때의 이미지를 떠올리며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스피치훈련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화법향상, 고객의 말을 경청하는 능력향상, 그리고 적극성과 결단력을 높여주게 된다.
넘버원(NO.1)선언 : 말한 바를 즉각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하고 구성원 상호간의 이해력을 높일 수 있게 한다.
인사훈련·대답훈련 : 조직의 일체감을 높이고 적극적인 언행을 할 수 있게 하며, 적극적이고 활기찬 마음으로 매장을 오픈하도록 유도한다.

[ 도움말 : 월간 외식경영 ]


▶ 관련기사 ◀
☞구성원들 간 유기적인 연결 통해 공감대 형성의 장(場) 마련
☞(창업기획) 매장오픈 10분 前에 성공을 걸어라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