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관광 길을 묻다]창조관광기업과 상생을 논하다,

17일 열린 '창조관광벤처포럼', 다양한 상생의 길 모색
"지원기간 연장, 자금, 보육센터, 인력 풀 조성 등 2차 지원 필요해"
  • 등록 2014-01-21 오전 6:00:00

    수정 2014-01-21 오전 6:00:00

지난 17일 열린 창조관광벤처포럼에서 (왼쪽부터) 강규상 팀장, 이진식 과장, 김도엽 MC, 김운섭 대표, 김수만 대표가 ‘상생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창조관광업체에 대한 지원기간 연장은 물론 자금·보육센터·인력풀 등 2차지원이 필요하다.”

지난 17일 서울 청담동 씨네시티 3층 엠큐브에서 열린 ‘창조관광사업 벤처포럼’. 이 자리에 관광업계 종사자 150여명이 모였다. 창조관광사업자 100여명과 함께 한 국내 7개 엔젤투자클럽 투자자들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참신하고 유망한 창조관광사업에 대한 투자유치활성화란 취지로 마련한 포럼에는 벤처기업의 창업과 운영 등과 관련한 노하우와 애로사항을 공유하는 ‘창조관광사업 상생토크’가 진행됐다. 그간 진행돼 온 사업의 내용과 형식을 점검하고 더 나은 길을 모색해보자는 자리였다. 창조관광사업은 혁신적인 기업을 육성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신생기업의 사업화 역량을 강화시켜 관광분야의 일자리 창출과 한국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11년 말부터 추진 중인 사업.

이날 참석자들은 다양한 이야기를 앞다퉈 쏟아냈다. 정부측 인사로 이진식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장, 강규상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팀장이 참석했고, 창조관광기업 쪽에서 참석한 김운섭 코리아가이드 대표, 김수만 하우코리아 대표, 이우성 에픽토리아 대표, 조연아 야나 대표, 하유미 행복호흡 대표, 변광오 드림락 대표, 김성욱 도래소프트 대표 등의 질문들에 대답하며 토론을 벌였다.

◇“사업기간 연장 안 됩니까 전문컨설팅도 필요해요”

대표적인 사안은 창조관광사업의 지원기간 연장 문제. 김운섭 대표는 “협약기간에 문제가 있다. 실제기간이 가을 초(8~9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다 보니 사업비를 집행하는 데 제한이 많다”는 애로사항을 털어놨다. 이에 강규상 팀장은 “좀더 일찍 시작하고 좀더 늦게 정산할 수 있도록 개선해나갈 계획”을 전달했다. 협약기간도 1년 정도로 확장하는 안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기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1년 정도 추가됐으면 한다”는 김 대표의 제안에 이진식 과장은 “2015년도 공모를 2014년도에 열어서 1월에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은 어떤가. 연초에 사업자를 확정해 1월 말에 사업비가 지원되면 1년이라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분야를 막론하고 창업자라면 누구나 고민할 문제도 나왔다. 김수만 대표는 “초기 사업자가 정착하는데 3~4개월 정도가 소요된다고 본다면 우선 법무·세무 등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지방자치단체의 높은 문턱도 창조관광사업자들의 애로사항. 김 대표는 “사업자들이 지자체와 협력해야 하는데 그 과정이 힘들다”는 하소연을 털어놨다. 이에 이 과장은 “일부 지자체에선 여전히 창조관광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며 문제를 공감했다. 다만 “그 인식을 바꾸려면 기존 창조관광기업에서 성공모델이 나와야 한다”며 “지자체의 관광시장과 상품 서비스 영역 등 협업해야 할 게 많다. 협업을 위해 서로 긴밀해지도록 정부가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창업자를 위한 보육센터가 필요하다는 제안도 나왔다. 이 과장은 “창업보육센터를 만들려면 중소기업청과 협의를 해야 한다. 그동안 협의를 해왔고 어느 정도 성과도 있었다. 문제는 어디에 낼 것인가다. 관광분야에 국한된 보육센터가 아닌 타산업과 교류·융합할 수 있는 클러스터 개념, 집단지성의 개념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고민 중”이라고 답변했다.

지난 17일 열린 창조관광벤처포럼에서 이진식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장과 강규상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팀장이 창조관광기업 대표자들과 ‘상생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판로개척·인력풀 조성·사업비 정산 간소화 요구도

본격적인 실무에 관한 이야기는 판로개척의 어려움이 먼저 튀어나왔다. 조연아 대표는 “대한무역투자공사나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일부 기관에서 관광산업은 지원자격에서 제외돼 있다”고 했고, 하유미 대표는 “여행 관련 해외박람회가 거의 없지 않느냐”고도 했다. 이에 강 팀장은 “일부 창조관광사업자들은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한다. 판로개척은 우리 또한 깊이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다. 해외박람회 등에 참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장은 “판로의 대상이 무엇인지 정부와 창조관광업체가 함께 고민해 보자”며 “타기관에서 관광이 소외되고 있는 부분은 내부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관광산업에 걸맞은 인재풀의 필요성은 이우성 대표가 지적했다. 이에 이 과장은 창조경제에서도 사람이 핵심이란 점을 강조했다. “현장에 맞는 인재가 필요하다. 관광학회에서도 주장하는 바다. 관광업계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것들이 현장에서 쓸모가 없다고 한다. 실무형 아카데미를 만드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 이와 연장선상에서 하 대표는 “사업비 정산을 위한 초기교육과 전담자가 있었으면 한다. 정산 시스템도 간소화했으면 한다”는 건의를 덧붙였다. 이에 강 팀장은 “사전교육 등은 반영토록 하겠다. 하지만 정산시스템은 세법과도 연관돼 있어 당장은 개선이 힘들 것 같다”고 설명했다.

지난 17일 열린 창조관광벤처포럼에서 기업 대표로 조연아 야나 대표, 이우성 에픽토리아 대표, 하유미 행복호흡 대표가 정부측 관계자들과 ‘상생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관광분야 벤처 인증·2차지원도 필요해

기술점수가 낮은 관광분야의 어려움은 벤처인증에서도 나타났다. 변광오 대표는 “사업제안서 공모를 할 때 관광업종이라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이 과장은 “중기청과 협의해 관광분야가 포함되도록 조치했으며 평가기준도 관광서비스 분야에 대해서는 완화된 기준을 적용키로 합의했다”며 “부처간 협의수준을 높이겠다”고 방법을 모색했다.

사업의 지속성을 위한 2차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있었다. 김성욱 대표는 “창조관광사업자로 선정돼 3000만원을 보조받았지만 이는 출산비용이고 기르는 비용이 더 많이 든다”며 “그럼에도 창조관광은 2차지원이 없다”고 말했다. 또 관광발전기금 유치를 위한 규제 완화, 관광에 특화된 투자펀드가 조성 등의 문제도 지적했다. 답은 시스템에서 나왔다. 여기서의 시스템은 연구개발을 통해 사업을 발굴해서 이를 사업화 자금·인력·판로·마케팅을 지원하고 평가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공유할 수 있는 체제. 이 과장은 “창조관광기업들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야 창조관광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는 토대인 정책지원금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 “건전한 벤처 생태계 조성해야”

이날 포럼의 의의는 창조관광사업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참석자 모두가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다. 그간 정부는 관광분야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동했고 그 대표적인 것이 ‘창조관광사업’이다. 하지만 여전히 유의미한 매출을 올리는 스타트업 기업은 손에 꼽을 정도다. 산업구조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면 실패의 지름길일 수밖에 없다. 이날 참가한 업체들은 부족한 인프라와 기업환경·인적자원·투자환경 등을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관광산업에 맞는 고유의 특징을 살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IT 등의 산업과 융합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자금지원은 가장 유용한 수단이지만 동시에 도덕적 해이를 초래하기도 쉽다는 점 때문이다.

포럼에 참석한 투자자들의 의견도 다르지 않았다. 특정 기업에 대한 지원은 최소화하고 자생적인 성장에 힘쓰는 기업을 독려하자는 방안이다. 교육이나 컨설팅, 업무시설 제공 등 건전한 벤처문화 조성과 정부 중심의 협력 클러스터를 구성해 이들 벤처가 유기적으로 성장가능한 지원방안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17일 오후 청담동 씨네시티에서 열린 창조관광벤처포럼에서 이진식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장(왼쪽 두번째)과 강규상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팀장(왼쪽 마지막)이 창조관광기업 대표자들과 ‘상생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7일 열린 창조관광벤처포럼에서 이진식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장(왼쪽 두번째)과 강규상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팀장(왼쪽 마지막)이 창조관광기업 대표자들과 ‘상생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