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KB 막아라'..금융당국, 지방銀 '내부통제시스템' 일제 점검

이번주부터 '횡령사건 발생' 경남은행 검사 돌입
  • 등록 2014-09-16 오전 6:00:00

    수정 2014-09-16 오전 6:00:00

[이데일리 나원식 기자] 금융당국이 일부 지방은행 내부통제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일제 점검에 나섰다. 최근 한 여직원이 16억원을 횡령한 사건이 발생한 경남은행의 경우 당장 이번 주부터 검사에 돌입했다.

15일 은행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KB금융 등 일부 금융사의 내부통제 부실을 막기 위해 금융위원회가 지난 달 발표한 ‘금융사 내부통제 강화 대책’의 후속 조치로 지방은행들의 내부통제시스템을 들여다 볼 계획이다.

특히 최근 한 여직원이 은행 자금 16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기소당한 사건이 발생한 경남은행의 경우 이번주부터 검사를 시작했다. 경남은행의 여직원은 지난해 5월께부터 지난 달까지 1년여에 걸쳐 조금씩 돈을 횡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은행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이 최근 발생한 횡령 사건 등으로 이번 주부터 내부통제시스템과 관련한 점검을 나왔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경남은행에 검사역 3~4명을 투입해 일주일간 내부통제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최근 KB금융 사태 등 은행권 전반에 내부통제 문제가 지속적으로 터져 나오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으로 지난달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내부통제에 대한 자체 감사기능 확대 등 자율성을 넓혀주되 중대한 사고가 반복될 경우에는 최고경영자(CEO) 징계나 과징금 부과, 감독분담금 인상 등의 제재를 실시하는 것이 골자다.

금융당국은 이 대책의 후속 조치로 최근 전체 지방은행이 이 같은 자체 감사기능 확대 방안 등을 제대로 시행하고 있는지 서류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문제가 있는 지방은행의 경우 직접 지도에 나설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경남은행의 경우 최근 횡령 사건과 함께 서류점검 결과 일부 문제가 있다고 판단, 검사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