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관세 이어 中 보조금 삭감…韓 태양광 ‘구름 낀 수출길’

中 시장과열에 속도조절 정책
허가 동결…신규 프로젝트 제한
폴리실리콘업체 OCI·한화케미칼
모듈·셀 생산업체 한화큐셀 등
글로벌 양대시장 비중 커 ‘타격’
  • 등록 2018-06-13 오전 5:30:00

    수정 2018-06-13 오전 5:30:00

한화큐셀코리아 음성모듈공장.한화큐셀코리아 제공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국내 태양광 업체들의 수출 전선에 먹구름이 꼈다. 미국의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조치)에 이어 중국의 신규 태양광 발전소 건설 중단 조치 등 주요 수출국들의 태양광 발전 정책 변화에 관련 전·후방산업 모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에너지관리국은 지난 1일 ‘2018년 태양광 발전 관련 사항 통보’를 통해 중국 태양광 제도 개편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의 주 내용으로는 △태양광 발전차액지원(FIT) 보조금을 킬로와트시(㎾h)당 0.05위안 삭감 △올해 분산형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 10기가와트(GW)로 제한 △집중형 태양광 발전 허가 동결 등이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번 조치는 중국 태양광 시장이 과열 양상을 띠고 있는 데 대한 속도조절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보조금을 줄이고 신규 발전 프로젝트를 제한함으로써 경쟁력이 떨어지는 기업들을 정리하겠다는 의도인 셈이다. 관련업계에서는 당초 올해 중국의 신규 태양광 발전 설치용량이 예상치 대비 최대 17GW까지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 태양광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는 그리드패리티(Grid parity,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와 화석연료의 발전단가가 같아지는 균형점)를 달성했다는 판단 아래, 이번 정책을 통해 각 업체들의 경쟁력을 보겠다는 것”이라며 “또 고효율, 고출력 제품을 우대하는 ‘슈퍼 탑러너(Super Top Runner)’에 포함된 제품들은 이번 정책에 포함시키지 않으면서, 기술력은 확보하고 시장 경쟁력은 높이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이같은 정책 변화에 당장 최후방산업인 폴리실리콘 업체들의 큰 타격이 예상된다. 폴리실리콘은 태양광 패널의 원재료로 국내에서는 OCI(010060)한화케미칼(009830)이 활발히 사업을 전개 중이다. 주요 고객사들인 대형 잉곳·웨이퍼 업체들이 미국과 중국, 대만에 주로 위치해있는 만큼, 이번 중국의 정책 변화에 수출량 감소라는 직접적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전체 폴리실리콘 수출 가운데 중국을 향하는 비중은 OCI가 70%, 한화케미칼이 50%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전방산업에 해당하는 모듈·셀 생산업체 한화큐셀 역시 영향권 안이다. 한화큐셀과 한화큐셀코리아의 중국 수출 비중은 다합쳐 10% 미만이지만, 이번 중국의 정책 변화에 따른 공급과잉 우려가 도사리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중국의 신규 발전 프로젝트 제한에 따라 공급처를 잃은 모듈·셀이 주변국으로 방향을 돌릴 경우 전세계 태양광 시장에 공급과잉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화큐셀은 지난 2월 미국 정부가 수입산 태양광 모듈·셀에 최대 30%의 관세를 부과하는 세이프가드 발동으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이에 한화큐셀코리아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휘트필드카우티와 태양광 모듈 공장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총 투자규모는 1억5000만달러(한화 162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