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뱅 리포트]②'토론·차별화·모두'가 공존하는 '혁신 D·N·A'

<은행 같지 않은 카카오뱅크...판교본사 둘러보니>
①Debate:일상화된 끝장토론
②New things:끊임없는 차별화
③All participants:모두가 함께 고민
  • 등록 2018-08-14 오전 5:00:00

    수정 2018-08-14 오전 5:00:00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의도적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이나 은행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다. 임직원 모두 ‘카뱅’으로 통한다.”

김주원 카카오뱅크 이사회 의장(현 한국투자금융지주 사장)은 카뱅에 몸담고 있는 임직원들은 카뱅을 ‘은행을 뛰어넘는 은행(Beyond Bank)’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같지만 다른 은행’ ‘나만의 은행’을 가능케 하는 원동력은 은행을 지우고 그 중심에 고객을 앉힌 카뱅의 혁신 ‘D·N·A’에 있다.

①Debate(일상화된 끝장토론)

이수영 전략·기획 파트장은 “기업문화는 물처럼 위에서 아래로 수직적으로 흘러가는 관성이 있다”며 “수평적인 기업문화를 지향한다는 조직도 회의와 토론이 길어지면 여지없이 위에서 아래로 결정이 내려진다”고 했다. 카뱅은 다르다. “이용우·윤호영 카뱅 공동대표는 회의 중 실무자 간 갑론을박이 벌어지면 ‘A로 하라’고 지시할 법도 한데 끝장토론이 끝나기를 기다린다”고 이 파트장은 전했다. 회의가 길어지기 일쑤이다 보니 귀를 열어 놓은 채 사무실에 가져다 놓은 운동기구로 땀을 흘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반면 소수 인원이 일정 시간 내 간략히 일일회의를 하는 애자일 조직 특유의 스크럼 회의도 공존한다. 길든 짧든 토론으로 하루를 시작해 토론으로 끝내는 게 바로 카뱅의 특징이다.

②doing New things(끊임없는 차별화)

카뱅은 평범할 바에야 시장에 내놓지 않는다는 주의다. 이는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했다. 뭔가 차별화돼 사용자 스스로 애플리케이션을 써보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면 아무리 불씨를 되살려도 되살아나지 않는다. 지점 없이 앱 하나로 승부를 겨뤘기에 절박할 수밖에 없다. 이 파트장은 이를 차별화 비용이라 부른다고 설명했다. 차별화가 안 돼 있으면 내놓을 수 없다. 지난 2017년 7월 27일 카뱅이 서비스를 시작한 첫날 하루 동안 18만7000명의 고객들이 계좌를 개설해 수신액은 426억원, 여신액은 200억원을 기록했다. 기존 은행이라면 시도조차 하지 않았을 스티커 배부 등이 차별화된 덕분이다. 카뱅은 체크카드 발급 시 스마트폰에 붙이기 좋은 크기의 스티커를 동봉해 배송한다.

③All participants(모두가 함께 고민)

카뱅은 부서 대신 파트로 본부 대신 그룹으로 조직을 나눴다. 이 파트장은 “부서라는 이름을 일부러 쓰지 않았다. 가장 수직적이지 않은 이름이 뭘까 고민 끝에 결정한 게 파트다”고 부연했다. 파트나 그룹이라는 표현에는 모두가 하나의 카뱅을 함께 만들어간다는 뜻도 담겨 있다. 그러다 보니 다른 파트 일에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일이 흔하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법무, 개발, 디자인, 마케팅, 상품, 채널 등 모든 파트에서 아이디어를 낸다. 그렇다면 최종 결정은 누가 할까. 카뱅의 얼굴인 첫 화면을 최종결정하는 순간. 결정권은 두 공동대표도 아니라 가장 오랜 시간 이를 고민한 해당 파트원들에게 돌아갔다. 고민의 깊이만큼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문화가 카뱅에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