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北김정은 핵 협박·공갈…文정부 안일대응 산물”

9일 페이스북에 8차 당대회 분석글 올려
“핵심은 경제정책 실패, 군사력 강화”
핵개발 공식화엔 “대북정책 실패 증명”
한미도 北에 ‘강대강·선대선’ 대응해야
  • 등록 2021-01-10 오전 2:43:31

    수정 2021-01-10 오전 2:43:31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탈북 외교관 출신인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9일 북한이 핵추진 잠수함 개발을 공식화한 것과 관련해 “트럼프와 문재인 정부의 안일한 대응의 산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발표는) 대북정책의 실패를 증명한다”고도 주장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 및 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지난 5~7일 진행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노동당 8차 대회 사업총화 보고 내용을 이날 보도하면서 “핵장거리 타격 능력을 제고하는 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핵잠수함과 수중발사 핵전략 무기를 보유할 데 대한 과업이 상정됐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이 지난해 12월 14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남북관계발전법 개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정은의 8차 당 대회 보고는 한미를 향한 새로운 핵 위협이자 핵 공갈”이라며 이같은 글을 올렸다.

태 의원은 “김정은 당 대회 보고의 핵심은 경제정책은 실패했지만, 군사력 만큼은 20~30년 걸려도 해내지 못할 기적을 4년 만에 성취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김정은이 자기 치적홍보에서 ‘4년 동안’이라는 시간을 강조한 것은 향후 5년 동안 바이든 행정부와도 타협이 이뤄지지 않으면, 북핵 능력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진다는 것을 암시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북한이 핵잠수함부터 시작해 군사정찰위성, ICBM 향상 등 핵무력 발전 전반 계획을 조목조목 구체적으로 밝혔던 전례가 없다”면서 “김정은의 말대로 핵잠수함 설계가 끝났다면 결국 바이든 시대에 북한은 핵잠수함 보유국 대열에 들어서게 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게 김정은이 말하고 싶은 것은 핵잠수함 만드는 것을 지켜볼 것인지, 아니면 협상에 나와 북한의 요구를 들어줄 것인지 결정하라는 메시지”라며 “일종의 핵협박, 핵공갈”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태 의원은 “결국 김정은이 8차 당 대회를 계기로 ‘선경(先經), 후핵(後核)’으로 돌아설 것이라고 본 우리의 기대도 허물어졌다”면서 “김정은의 오만함에 우리 정부는 원칙적 대응을 하지 않아 남북연락사무소 파괴와 우리 공무원 피격이라는 엄청난 사건을 가져 왔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김정은이 앞으로 바이든 행정부에는 ‘강대강, 선대선’, 우리 정부엔 ‘합의 이행하는 만큼 상대’해 주겠다고 한다”며 “이제는 한미도 김정은에 ‘강대강. 선대선’ ‘비핵화 약속 이행하는 만큼 상대’해 주는 전략을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