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심 깊어지는 靑…강행시 여론역풍 vs 낙마시 레임덕 우려

野권, 임혜숙·박준영·노형욱 후보자 부적격 판정
與권 내에서도 청문보고서 채택 여야 합의 기류
文대통령, 임명 강행도 후보자 낙마도 모두 부담
  • 등록 2021-05-07 오전 5:00:00

    수정 2021-05-07 오전 5:00:00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그러나 나머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임명을 두고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 모두 곤혹스러운 속내가 감지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3D프린팅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야권과의 접점을 늘리려는 문 대통령으로서는 야당이 반대하는 후보자를 임명 강행하기 어려운 상황이 조성된 것이다. 반대로 후보자 일부가 낙마하게 된다면 레임덕의 신호탄이 될 수 있는 처지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당론으로 확정했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의 지명 철회나 후보자들의 자진 사퇴를 공식적으로 촉구했다. 여기에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역시 인사청문회에서 산통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일단 문 장관과 안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는 모두 여야 합의로 채택되면서 적격 인사에 대해서는 야권이 협조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문제는 부적격으로 야당의 낙인을 받은 인사들이다. 여야 협치를 강조하고 나선 문 대통령으로서는 임명 강행에 정치적 부담이 뒤따를 수밖에 없게 됐다.

여당 내에서도 조심스러운 기류가 흘러나온다. 야당이 세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내린 데 대해 여당 내부에서도 최대한 야당과 합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전체회의가 순연됐다. 야당의 반발에도 여당 단독으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강행했던 과거와 달라진 모습이다. 문재인 정부는 임기 4년 동안 야당 동의없이 장관급 인사 29명을 임명하면서 이미 역대 최대 기록을 세우고 있다.

그렇다고 후보자들에 대한 낙마를 종용하기도 어려운 처지다. 국정수행 지지율이 30%선을 오가는 상황에서 후보자들이 의혹 속에 사퇴를 하게 된다면 본격적인 레임덕으로 빠질 우려가 있다. 청와대는 7일로 임기가 만료되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후임 결정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청와대는 아직 야권에 대한 설득 작업은 미뤄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성 친문(친문재인)으로 분류되는 최재성 전 정무수석을 이철희 수석으로 교체하면서 야권과의 접촉면을 넓히고 있지만 야권의 반응은 시큰둥한 상황이다. 당장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청와대 초청은 김 대표의 거부로 무산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