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존 위기해결 `중대고비` 맞았다

10월 셋째주, 그리스지원·은행증자 등 `윤곽`
버냉키 등 연준 고위인사 잇딴 강연 `주목`
美어닝시즌도 `1차 절정`..IT-금융업 발표 봇물
  • 등록 2011-10-16 오전 10:03:01

    수정 2011-10-16 오전 10:03:01

[뉴욕= 이데일리 이정훈 특파원] 10월도 어느덧 셋째주로 접어든 가운데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유로존 위기 해결이 다음주 중대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기정 사실화되던 그리스 구제금융 지원자금 집행이 민간 채권단에 대한 추가 손실분담 움직임으로 인해 새로운 암초에 부딪혔고, 유로존 은행들의 자본 확충 문제도 합의가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일단 오는 2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유로존 정상회의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이들 이슈에 대한 답이 도출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다음주 한 주간 치열한 공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상회의에서 합의안을 내놓기 위해 다음주중 미리 모이게 되는 유로존 재무장관들이 1차적으로 해법의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80억유로 규모의 그리스 6차 구제금융 지원자금 집행에는 이견이 거의 없지만, 그리스의 긴축목표 이행 차질을 막기 위해 민간 채권단에게 당초 21%보다 높은 30~50% 손실상각을 요구하려는 방침은 논란이 예상된다.

그리스 국채를 보유한 민간 채권자들의 협상 대표단이 추가 손실부담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고, 프랑스와 유럽중앙은행(ECB)도 "이는 어디까지나 자발적이어야 한다"며 유보적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유로존 은행들에 대해 자본 확충을 강제하려는 유로존 방침도 독일과 프랑스 등 주요국가 은행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힌 상태다.

또 유로존 회원국들의 승인으로 4400억유로로 증액하게 된 유럽재정안정기금(EFSF)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국채 매입액의 20~30%를 원금 보전해주는데 활용하자는 방안도 아직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여러 이슈들이 혼재된 상황인 만큼 1주일 내에 시장에서 기대하는 분명한 해결책이 마련될 수 있을지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논의 경과에 따라 시장 변동성도 커질 수 있다.

다음주 지켜볼 또 하나의 대목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고위 인사들의 잇딴 강연이다.   추가 부양의지를 강력하게 천명했던 연준 인사들이 최근 미국 경제지표 호조에 어떤 입장을 보일지가 관심사다.

17일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의 강연을 시작으로, 18일에는 에릭 로젠그린 보스턴 연은 총재와 데니스 록하트 애틀란타 연은 총재, 19일에는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와 산드라 피아날토 클리브랜드 연은 총재와 나라야나 코컬라코타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강연이 줄을 잇는다.

특히 18일에는 벤 버냉키 연준 의장이 보스턴 연은 컨퍼런스에서 키노트 스피치에 나설 예정이어서 시장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주부터 시작된 미국의 3분기 어닝시즌도 다음주중 1차 절정기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IT 기업들과 은행들의 실적 발표가 잇따른다.

가장 관심을 끄는 기업은 뭐니뭐니해도 18일로 예정된 애플. 최근 출시한 `아이폰4S`가 폭발적 반응을 얻으면서 3분기 영업이익이 무려 57%나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밖에 17일에 씨티그룹과 IBM, 웰스파고, 18일에 뱅크오브아메리카, 코카콜라, 골드만삭스, 인텔, 존슨앤존슨, 야후, 19일에 AMR, 이베이, 모간스탠리, 20일에 AT&T, 마이크로소프트, 얼리 라일리, 21일에 제너럴모터스(GM), 맥도날드, 버라이존 등의 실적 발표가 이어진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