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헬스케어사업 직접 챙긴다

전기차용 배터리 이후 신수종 사업으로 적극 육성
삼성메디슨과 합병 등 계열사 재편.. 시너지 창출 도모
  • 등록 2014-11-26 오전 5:31:00

    수정 2014-11-26 오전 5:31:00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세계적인 의료기기업체 써모피셔싸이언티픽과 현장용 체외진단기기 공급 계약을 맺었다.

삼성은 미래를 책임질 5대 신수종 사업으로 의료기기 사업을 선정한 후 공격적인 사업확장을 계획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국내외 의료기기 관련 전시회에 참가한다는 소식 외에는 별다른 성과가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제자리걸음 의료기기 사업, 기지개 켜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은 지난 2010년 의료기기 사업을 5대 신수종 사업으로 선정한 뒤 혈액검사기를 출시하면서 본격적인 의료기기 사업의 닻을 올렸다.

이후 치과용 컴퓨터 단층촬영(CT) 업체 ‘레이(Ray)’를 인수했다. 이듬해인 2011년에는 초음파 회사 메디슨과 초음파 프로브(배에 문지르는 기기) 회사 ‘프로소닉’, 체외진단기 시약 회사 ‘넥서스’를 인수하는 등 적극적인 인수·합병(M&A)에 나섰다.

2012년에는 팀 단위였던 의료기기사업을 사업부로 격상시키면서 조수인 사장을 사업부장을 내정, 사업확장을 꾀했다. 지난해에도 이동형 CT 제조업체 뉴로로지카를 인수하면서 의료사업을 강화했다.

하지만 뉴로로지카 인수 이후 삼성의 의료기기사업은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굵직한 인수합병(M&A) 사례도 없을 뿐만 아니라 대규모 제품공급 성과도 없었다. 이에 따라 이번 공급계약 체결을 계기로 의료기기 사업이 활기를 띌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재용 부회장, 헬스케어 육성 직접 챙겨

삼성의 미래 신수종사업 성패는 오롯이 이재용 부회장의 몫이다. 5대 신수종사업의 성과가 나타나는 시기를 2020년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사업은 삼성SDI(006400)를 중심으로 한 전기자동차(EV)용 배터리 사업이다. BMW그룹과 수조원 수준의 계약을 체결했고, 인도의 마힌드라그룹, 미국의 크라이슬러, 포드와도 업무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EV 배터리 외에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사업이 바로 의료기기와 바이오·제약을 포함한 헬스케어 사업이다.

삼성전자 제공
이 부회장은 지난달 20일 한국을 찾은 의료기기 시장 선두업체인 지멘스의 조 케저 회장을 만나 의료기기를 포함한 헬스케어 사업에 관한 협력을 논의했다. 이달에는 스위스를 방문해 다국적 제약회사 로슈를 방문해 세베린 슈봔 최고경영자(CEO)와 회동해 바이오의약 사업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의 5대 신수종 사업 가운데 발광다이오드(LED)와 태양전지 사업은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로 이 부회장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나머지 사업에 매진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주력사업인 전기·전자 사업과도 헬스케어 사업을 융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삼성메디슨과 합병으로 시너지 도모

삼성은 앞으로 삼성메디슨과 삼성전자(의료기기사업부)로 이원화된 의료기기 사업을 일원화 할 예정이다. 당초 삼성전자가 삼성메디슨을 흡수·합병할 예정이었지만 현재는 삼성메디슨을 중심으로 의료기기 사업을 모으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올해 연말 인사와 조직개편을 통해 삼성의 의료기기 사업을 새롭게 개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직 의료기기 사업에 관한 교통정리에 관한 방법은 정해진 것이 없다”면서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형식과 시기의 문제일 뿐 일원화해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을 통해 제너럴 일렉트릭, 지멘스, 필립스 등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들과 경쟁한다는 전략이다.



▶ 관련기사 ◀
☞삼성, 미래먹거리 '의료기기 사업' 속도 낸다
☞`스마트폰 죽쑨` 소니, 스마트폰 부품사업 키운다
☞"삼성 SNS팬 모여라", 26일 삼성 '셰이크데이' 열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