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그리스 디폴트로만 끝날 일이 아니다

  • 등록 2015-07-02 오전 3:01:01

    수정 2015-07-02 오전 9:41:35

국제 금융시장의 화약고인 그리스가 결국 디폴트 상태에 빠졌다. 우려했던 대로 6월 30일까지 갚기로 돼 있는 국제통화기금(IMF) 부채 15억 5000만 유로(약 1조 9000억원)를 상환하지 못했다. 이로써 IMF 71년 역사상 선진국 가운데 처음으로 채무를 갚지 못한 국가라는 불명예를 떠안게 된 것이다. 나름대로 채무상환 노력을 보이기보다 복지 혜택을 그대로 누리려다가 벌어진 결과라는 점에서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이번 파문이 그리스 민간 채권자들로 이어지는 전면적 위기사태로 번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또한 유럽중앙은행(ECB)이 이번 사태에도 불구하고 그리스에 계속 유동성을 지원할 것으로 보여 파장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오는 5일 그리스 국민투표를 앞두고 협상이 계속 진행될 것이라 하니 추이를 지켜보고자 한다.

우리로서는 이미 한 차례 국가부도를 겪었던 마당이라 느껴지는 충격파가 남다르다. 더구나 경기침체에 메르스 사태까지 겹쳐 추경을 긴급 편성해야 하는 입장에서 그리스 사태를 강건너 불구경 하듯이 방관만 할 수 없는 노릇이다. 정부와 기업들은 이번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대비태세를 갖춰야만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의 복지정책이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측면이 없는지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일이다. 이미 국회가 공무원연금에 대한 수술작업을 벌였으나 국민적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데다 나눠먹기 방식의 눈먼 자금들이 복지정책이라는 이름으로 줄줄 새나가는 것은 아닌지도 점검이 필요하다. 정치적 인기를 노린 포퓰리즘 정책에 대해서도 경계해야 한다.

더욱 심각한 사실은 그리스 말고도 푸에르토리코를 비롯해 우크라이나, 아르헨티나, 파키스탄, 벨라루스 등 비슷한 처지에 놓여 있는 나라들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가 그동안 외생변수에 취약한 모습을 보여 왔다는 점에서 방심은 금물이다. 최악의 상황을 전제로 철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우리만은 괜찮겠지 하며 긴장을 늦추는 순간 위기는 예기치 못한 방향에서 침입해 들어올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