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명동·강남역 1층마저 텅텅···"無권리금에도 오는 사람 없어"

삼중고 덮친 '서울 불패상권'
임대료·최저임금 불황 여파
자영업장 폐업할 상황 아우성
'무권리 점포' 내건 곳도 생겨나
  • 등록 2019-01-18 오전 4:31:00

    수정 2019-01-18 오전 10:42:36

17일 찾은 강남역 일대 한 공실 상가에 임대문의 현수막이 걸려 있다. 한때 불패상권으로 불리던 서울 지하철 2호선·신분당선 강남역 일대는 공실로 신음을 앓고 있다.
[이데일리 박민 경계영 기자]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때문인지 불황 때문인지 회식 자리 예약이 뚝 끊겼어요. 1년 새 손님이 절반으로 확 줄었어요.”

지난 17일 찾은 서울 지하철 2호선ㆍ신분당선 강남역 일대에 있는 일식집 사장 김모씨의 하소연이다. 한 때 ‘불패상권’으로 불리던 서울 강남역 일대가 지금은 초라하기 짝이 없을 정도로 한산하다. 김 사장은 “그나마 우리는 근근히 버티고 있지만 작년에 문을 닫은 가게가 주변에 한두개가 아니다”며 “지금 같은 불황이 계속되면 올해 안에 폐업을 하게 될 상황”이라고 울먹였다.

서울 중구 퇴계로 일대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지하철 4호선 명동역과 연결된 명동 중심거리는 외국인 관광객 등으로 북적였지만 500m도 채 못가 안쪽 골목길로 들어서면 상황은 정 반대다. 건물 곳곳에 ‘임대 문의’ 팻말이 붙어 있고, 한 블록 전체 상가 문을 열지 않은 곳도 있다. 명동의 M공인중개사는 “쇼핑은 온라인에, 먹거리는 노점에 밀려 장사가 안되니 작년 하반기부터 임대료가 평균 20%씩 떨어졌다”며 “그런데도 임차하겠다는 문의는 커녕 폐업하는 가게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늘어나는 빈 상가…‘임대문의’ 팻말 가득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서울의 핵심 상권으로 꼽히는 서울 강남역·명동·이태원 일대 상권이 휘청이고 있다. 높은 임대료와 최저임금 상승, 내수경기 침체까지 삼중고 속에 결국 폐업을 결정하는 자영업자가 늘면서 빈 상가(공실)가 속출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자영업자(비임금근로자)는 지난달 549만6000명으로 2016년 2월 536만명 이후 2년 10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6월부터 증감율이 마이너스로 돌아섰고, 지난달엔 1.7%까지 떨어졌다. 폐업 수에 비해 창업하는 자영업자 규모가 대폭 줄면서 건물주들은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지 못해 결국 공실로 상가투자 손실을 보고 있다. 명동뿐 아니라 서울 강남역 일대 상권도 건물 10개 중 한 두 개 꼴로 1층 상가가 비어 있다. 지하층은 말할 것도 없다.

경매정보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서울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 상업시설은 지난 한 해 동안 경매 낙찰률이 28%로 지난해 50%에 비해 반토막 났다. 올해 들어서도 상업시설 경매 11건이 진행됐지만 주인을 찾은 물건은 단 하나도 없다. 장근석 지지옥션 팀장은 “강남3구 상업시설의 월별 경매 진행건수가 지난해 8월 2년 내 처음으로 20건을 넘었고, 지난달엔 낙찰가율마저 3년여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며 “강남 3구는 경기 악화 신호가 가장 명확하게 포착되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변화”라고 분석했다.

높은 임대료·인건비 인상에 공시지가 부담까지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건물주들이 말하는 주된 원인은 높은 임대료와 인건비 인상, 52시간 근무제로 손님이 줄어든 영향이다. 견디지 못하고 폐업을 하는 자영업자가 증가한 반면 새로 장사를 하겠다고 나서는 경우가 거의 없어 1년 넘게 공실로 방치된 상가가 급증하고 있다. 급기야 ‘무권리 점포’를 내건 곳도 생겨났다. 장사가 잘 돼 ‘목’이 좋은 상가에 보증금이나 임대료 외에 따로 붙는 웃돈 개념의 금액인 권리금까지 포기하는 건 그만큼 일대 상권이 어렵다는 것을 방증한다.

한때 높은 임대료로 공실이 크게 늘면서 고사 위기까지 직면했던 압구정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압구정 일대는 지난 2017년부터 임대인·임차인 간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임대료를 깎아주는 이른바 ‘착한 임대료’를 추진하고 있지만, 최저 임금 인상이 다시 발목을 잡았다. 압구정 메인거리에 있는 전용면적 33~50㎡(10평~15평) 남짓한 1층 상가는 평균 600만원 하던 월세를 400만원까지 내렸지만 여전히 공실 상태다. 황영각 압구정로데오상권살리기추진위원회 사무총장은 “점포 300여곳 중 80여개가 공실이었던 곳이 착한 임대료 사업 이후 20~30개로 많이 줄었다”며 “다만 최저임금제 인상에 내수 소비심리 위축으로 또 다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일부 가게 중에는 종업원 감축에 영업시간 단축까지 고민하는 곳도 있다”고 말했다.

이상혁 상가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은 “핵심 상권 점포들이 문을 닫는 것은 수익은 떨어지는데 임대료는 여전히 높기 때문”이라며 “과거에는 높은 임차료에도 많은 고객을 끌어모아 이를 감당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인건비 상승에다 외식업 수익률까지 크게 떨어져 상대적으로 임대료를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올해 공시지가가 작년 대비 두 배 가까이 뛸 것으로 전망되면서 한차례 임대료 인상 후폭풍까지 우려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오는 4월 공시할 예정인 ‘2019년 표준지 공시지가’에 따르면 올해 명동, 강남, 종로 등 서울 주요 상권 공시지가가 대폭 상승할 전망이다. 명동 네이처리퍼블릭 부지 공시지가는 지난해 1㎡당 9130만원에서 올해 1억8300만원으로 2배 가량 오른다. 종로 상권도 땅값이 1㎡당 1억원을 넘는 건물이 속출할 것으로 점쳐진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상권마다 상황이 다르지만 공지지가가 많이 오르면 임대료도 덩달아 뛸 가능성이 높다”며 “건물주가 공지시가 상승으로 늘어난 보유세 부담을 임대료로 전가하면 자영업자는 부담이 커져 폐업하게 돼 공실이 늘어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