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멱칼럼] '사이버 시큐리티 스파크' 구축해야

  • 등록 2015-07-17 오전 3:02:02

    수정 2015-07-17 오전 3:02:02

[심종헌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KISIA) 회장] 한국은 꾸준한 정보화 과정을 거쳐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해마다 발생하는 사이버 침해사고 피해를 최소화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ICT 보안 강국으로 발돋움해야 한다. 정부도 정보보호가 개인은 물론 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을 깨닫고 올해 ‘K-ICT 시큐리티 발전전략’을 발표하는 등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K-ICT 시큐리티 발전전략의 하나로 거론되는 것이 정보보호 산업 발전 촉진을 위한 클러스터 조성, 즉 ‘사이버 시큐리티 스파크’(Cyber Security Spark)다. 사이버 시큐리티 스파크는 정보보호 기업과 대학, 연구소, 테스트베드, 창업투자가를 한 곳에 모아 산업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다른 산업군에서도 이 같은 정책으로 성공한 사례들이 많이 있다.

정보보호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개별기업의 단편적 제품보다는 여러 기업의 융·복합 제품 출현이 필수적이다. 시큐리티 스파크 구축으로 기업들을 물리적으로 밀집시키면 제품의 융·복합이 유기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너지 효과창출이 가능한 점만으로도 시큐리티 스파크 조성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시큐리티 스파크를 조성하면 융·복합 정보보호 제품 테스트베드와 관제센터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지역을 선별 지원할 수 있어 업체에 새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입주한 기업들은 정보보호 제품개발 지원 및 교육 시설 이용, 공동브랜드 사업 및 공동 마케팅, 공동 제품개발을 위한 컨설팅 혜택 등이 가능하다. 국가 연구시설장비 공동활용서비스와 특허 및 인증 지원시설 등의 도움도 받을 수 있다. 스타트업이 입주하면 사업장 임대와 세제혜택 등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시큐리티 스파크를 통해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해 한국 기업들이 글로벌 제품을 능가하는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 중소 및 벤처기업의 경우 연간 연구개발(R&D) 투자비중이 매출 대비 10% 전후다. 이러한 낮은 비중이 정보보호산업 경쟁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 이 비중을 20% 이상으로 높이면 국내 정보보호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결국 시큐리티 스파크는 정보보호 업계간 정보를 공유하고 상생협력 강화를 이끌기에 필수적인 셈이다. 이를 통해 정부가 정책방향을 정할 때 기업과 현장의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큐리티 스파크가 정보보호 산업 클러스터 기능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내 산업단지 분포와 기존 영업망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아무리 우수한 시설을 갖췄더라도 일정수준 이상의 기업이 입주하지 않는다면 산업단지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정책당국은 시큐리티 스파크 입주 기업에게 어떤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

정보보호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정부와 유관기관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이제는 효과와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한 후 사이버 시큐리티 스파크를 조성해 정보보호 산업이 실질적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