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금태섭과 소리지르며 싸운 적 없어"..우원식도 "기억 없다"

  • 등록 2021-02-27 오전 12:21:55

    수정 2021-02-27 오전 12:25:58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반대하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과 조국 법무부 전 장관이 검찰의 수사권 박탈 관련 다른 기억을 갖고 있었다.

금 전 의원은 지난 26일 페이스북에 “말 안 듣는 기관에서 권한을 빼앗아 말 잘 들을 것 같은 기관으로 옮기고 있다”며 “검찰이 직접 수사를 못 하게 하면 경찰에 대한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 검찰의 권한남용보다 경찰의 권한남용이 평범한 시민에게는 훨씬 큰 문제”라고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비판했다.

금 전 의원은 “원래는 검찰의 특수부 유지가 문재인 정부 정책이었다.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역대 어느 정권보다 검찰 특수부를 키웠다”며 “아무리 반대해도 말이 안 먹혔다.이 문제로 조국 전 민정수석과 소리를 지르며 싸우던 기억이 선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자기 편이라고 여겼으니 꿈쩍도 안 했다. 그러다 갑자기 조국 사태 이후로 180도 달라졌다. 세상에 이게 말이 되나. 이게 무슨 개혁이냐”고 되물었다.

조국 법무부 전 장관(왼쪽), 금태섭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에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민정수석 시절 금 의원과 ‘논쟁’을 한 것은 공수처 및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 통과를 위해 우원식 원내대표 등과 함께 만났을 때로 기억한다”며 “이때 ‘논쟁’을 한 것은 사실이나, ‘소리 지르며 싸움’을 벌인 적은 없다. 다른 자리의 만남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반박했다.

조 전 장관은 “이 만남의 이유는 여당 법사위원인 금 전 의원이 공수처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며 “이 자리에서 나는 공수처는 대선 핵심공약이자 민주당 당론이므로 최우선으로 반드시 제정되어야 함을 강조했지만 금 의원은 공수처 절대 반대 입장을 고수했고, 이를 전제로 검경수사권 조정안도 반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누차 말했지만 이 조정안은 당시 법무, 행안 두 장관 간의 절충과 타협의 산물이었다”며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금 전 의원을 언급, “서울시장 선거에 ‘조국 호출’이 유리하다고 생각한 것 같으나, 왜곡하지는 말길 바란다”고 했다.

당시 민주당의 원내대표였던 우원식 의원도 “나의 기억도 조 전 장관과 일치한다. 금 전 의원이 왜 이렇게 이야기하는지 알 수 없다”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우 의원은 “금 전 의원이 공수처를 반대해 원내대표인 제가 만든 자리로 기억한다. 당시 공수처 찬반 논쟁이 있었다”며 “조 전 장관도 금 전 의원도 큰 소리로 싸우는 모습을 이제껏 본 기억이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은 이러한 우 의원의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