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중2 아들의 마지막 말…"엄마, 키워줘서 고마워"

포항 지하주차장 심정지 발견 7명…2명 생존
  • 등록 2022-09-08 오전 5:57:49

    수정 2022-09-08 오전 9:31:01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침수된 경북 포항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차를 빼러 간 50대 어머니는 극적으로 구조됐지만, 함께 따라간 중학생 아들은 결국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아픈 어머니가 걱정돼 함께 지하주차장으로 향했던 아들은 마지막 순간까지 어머니를 향한 깊은 사랑을 드러냈다.

6일 저녁 태풍 ‘힌남노’의 폭우로 잠긴 경북 포항시 남구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소방·군 관계자들이 실종된 주민을 구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국민일보는 포항 지하 주차장 생존자 중 한 명인 A씨(52·)와 15살 아들 김군이 마지막으로 나눈 대화를 보도했다.

A씨는 6일 흙탕물로 가득찬 주차장 천장 30㎝ 아래 설치된 배관 위에서 14시간 넘게 버틴 끝에 밤 9시40분께 극적으로 구조됐다. 실종 주민 9명 중 두 번째이자 마지막 생존자다.

보도에 따르면 김군의 아버지는 당시 자동차에 타지 않았던 김군이 급격히 불어난 빗물에 차 문을 열지 못하고 차 안에 갇힌 어머니 A씨를 발견하고는 차 문을 열어 A씨를 빼냈다고 말했다.

그 사이 지하주차장의 수위는 가슴까지 차올랐고 A씨는 급박한 상황에서 “너만이라도 살아야 한다”며 김군을 설득해 밖으로 내보냈다고 한다. 자신은 어깨가 불편하고 수영을 못하기 때문에 다른 주민들에게 짐이 될까 염려스러웠기 때문이다.

이후 주차장에서 헤어지면서 김군은 A씨에게 “키워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한 마디를 남기고 사라졌다고 한다. 이것이 A씨와 김군이 나눈 마지막 대화였다.

기적처럼 에어포켓을 찾아 목숨을 건진 엄마와 달리 안타깝게도 김군은 끝내 숨진 채 발견됐다.

김군 아버지는 “집사람이라도 살아서 다행”이라며 “아내가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로, 매우 힘들어하고 있다”고 울먹였다.

태풍 침수 피해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경북 포항시 남구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구조대원들이 수색작업을 하고 있다.(사진=포항남부소방서 제공)
당시 구조 현장을 목격한 주민 이모(45) 씨는 다른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간신히 목숨을 건진 A씨가 인근 병원으로 이송된 뒤 같이 차를 빼러 갔다가 실종된 중학생 아들 김군의 사망소식을 접하고는 식음을 전폐하다시피 하고 있어 가슴이 저리다”며 “이런 비보에 주민들의 상심이 매우 크다”고 했다.

이씨는 “차를 빼러 갔을 당시 지하 주차장 바닥에는 발목 정도밖에 물이 차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10분 뒤 순식간에 물이 밀려들면서 빠져나오지 못한 채 참변을 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김군의 사망소식에 친구들도 슬픔에 잠긴 채 오랫동안 자리를 지키며 친구의 죽음을 애도했다. 친구들은 김군이 어머니와 친구처럼 가까운 사이였다고 기억했다.

친구들은 “친구랑 약속 있어도 엄마가 가자고 하면 약속을 깨고 갔을 정도로 어머니를 잘 따랐던 친구”라고 했다. 또한 “(김군이) 엄마랑 차 타고 드라이브도 가고, 엄마가 장 보러 가자고 하면 장 보러 선뜻 잘 갈 정도로 엄마랑 찰싹 붙어 다녔다”고 전했다.

지난 7일 오전 2시15분까지 A씨를 포함해 총 9명이 발견됐지만, 그중 7명은 심정지 상태였다. 70세 남성 1명, 65세 여성 1명과 68세 남성 1명, 신원 미상의 50대 남녀 각 1명, 20대 남성 1명, 10대 남성 1명 등이었다.

이들 주민들은 태풍 힌남노로 폭우가 쏟아진 전날 오전 6시 30분쯤 지하주차장 침수 우려로 차량을 이동 조치하라는 관리사무실 안내 방송을 듣고 차량을 이동시키기 위해 지하 주차장으로 나갔다가 실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하천이 범람하면서 주차장에 빠르게 물이 들어 찬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포항의료원에는 이날 지하주차장 침수로 숨진 희생자들의 빈소가 마련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