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마지막 10㎞ 남겨놓은 청와대 리더십

  • 등록 2016-09-28 오전 6:00:00

    수정 2016-09-28 오전 6:00:00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야 하는 정치가 실종됐다. 여야 갈등으로 인해 국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국정감사조차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국면이다. 야권이 주도한 김재수 농림부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강행 처리가 직접적인 빌미로 작용했지만 그 배경에는 여야의 뿌리 깊은 불신감이 깔려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겉으로는 상생과 타협을 외치면서도 실제로는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빚어진 사태다.

집권 여당의 이정현 대표가 정세균 국회의장의 퇴진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들어간 자체가 정상적인 모습은 아니다. 정 의장이 여야 사이에서 중립 의무를 어긴 정황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극한 대립으로 몰아가는 지금 상황이 바람직한 것인지는 별도 판단이 필요하다. 정 의장도 문제를 야기한 장본인으로서 서로 납득할 만한 수준의 유감 표명으로 갈등을 조속히 마무리 지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국정의 중추 기능을 맡고 있는 청와대가 정치적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오히려 여야 갈등을 부추기면서 더욱 어려운 국면으로 몰아가는 측면도 없지 않다. 소통이 막혀 있는 탓이다. 무엇보다 지금 국회가 여소야대를 이루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청와대와 여야가 서로 대화하면서 정치적 현안을 해결해 나가라는 것이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다.

더욱이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가 이제 1년 5개월밖에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이 그제 청와대 조회에서 “마라톤도 30~35㎞ 지점이 가장 힘든 것처럼 우리 정부도 그런 시점을 지나가고 있다”고 토로한 것이 그런 의미라고 여겨진다. 이제 나머지 10㎞ 구간밖에는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오랜 경기 침체에 북핵 위기까지 겹치는 등 처리할 과제가 산적한 마당이다.

그럴수록 청와대와 내각이 국정철학을 공유하면서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 구간까지 완주하려면 신발 끈도 다시 동여매야 한다. 하지만 청와대와 내각이 힘을 보태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정치적으로 반대편 입장에 서 있는 야당의 존재도 인정해야만 한다. 그것이 바로 소통의 리더십이다. 지금 눈앞에 벌어지는 정치적 난맥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진정한 소통의 리더십이 요구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