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추진력 압도적 강점 불구 차기 지도자 이미지 못 굳혀[이데일리 여론조사]

추진력·결단력 강점, 도덕성·진실성은 `아킬레스건`
차기 통치능력 자질 중 `국민통합` 능력 약점으로 꼽혀
"신뢰 바탕 없는 `유연한 실용주의`는 `오락가락` 이미지"
  • 등록 2021-12-23 오전 6:01:00

    수정 2021-12-23 오후 2:11:25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의 캐치프레이즈는 `이재명은 합니다`, 명칭은 `대한민국 대전환 선대위`다. 당내 경선 과정에서는 물론, 최종 후보 선출 이후에도 이 후보는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했고, 약속했으면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왔다”며 입버릇처럼 강조한다. 재선의 성남시장과 경기지사를 지내면서 `공약 이행률 95%, 도정 지지율 1위`라는 가시적 성과를 근거로 한 유능함이 이 후보의 내세우는 최대 강점이자 무기다. “약속은 누구나 하지만 실천은 아무나 하지 못한다. 약속도 지켰던 사람이 지키고 일도 했던 사람이 한다”는 말 속엔 이런 자신감이 배여 있다.

여야 차기 대선 후보를 상대로 자질과 덕목, 통치 능력에 대한 유권자의 인식 조사 결과에서도 이런 경향성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자질·덕목 부문에서 이 후보의 강점은 무엇보다 추진력(33.4%)이 압도적이었다. 결단력과 경험·경륜은 각각 11.7%와 7.3%를 차지했다.

스스로도 `변방의 장수`라 표현할 정도로 여의도 정치권에서 비주류로 평가받던 이 후보가 차기 대선 주자로 각인된 것은 경기지사 시절 코로나19 사태 초기 신천지 본산에 직접 가서 명단을 확보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선 모습이 계기가 됐다. 강렬한 인상을 남겨 차기 유력 대선주자로 입지를 다진 이 후보의 정치적 위상은 한층 올라갔다. 2019년 9월부터 2년간 경기도에서 일한 임문영 전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저서 `이재명의 싸움`에서 신천지 신도 명단 확보, 닥터헬기 도입, 성남 공공의료원 설립 등을 거론한 뒤, “모두 `생명을 보호하는 것이 행정의 책임`이라는 근본적인 철학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이 후보의 대표적인 약점으로는 도덕성(29.8%)과 진실성(14.2%)를 꼽았다. `조카 살인 변호``형수 욕설``여배우 스캔들` 등 이 후보에게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논란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이 후보는 “비천한 집안(화전민)이라서 주변에 뒤지면 더러운 게 많이 나온다. 출신의 미천함은 제 잘못이 아니니 탓하지 말아달라”면서 “그 속에서도 최선을 다했다.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니 `머슴`이라는 생각으로 주인 뜻을 철저히 따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장남의 불법 도박 논란에 이어 성매매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대중의 부정적 인식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이한 점은 강·약점 모두 `모름·무응답`이란 응답이 각각 16.5%, 16.6%로 2위로 차지한 점이다. 아직까지는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을 지닌 차기 지도자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굳히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치 능력 부문에서는 자질·덕목 평가와 비슷하게 정책 추진 능력(27.0%), 개혁적 정책 실천 능력(14.2%)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반면, 갈등 조정 능력(18.4%)과 국민통합 능력(14.6%)에 대한 우려감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차기 대통령의 통치 능력 가운데 국민이 가장 우선시하는 국민통합 능력이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보강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정치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리더십이란 지지층뿐 아니라 골고루 잘 이끌어간다는 것인데 이 후보는 특정 진영의 인사라는 인상이 너무 강하기 때문”이라면서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이 후보가 내세우는 `유연한 실용주의`는 `왔다갔다``오락가락`하는 이미지로밖에 안 비친다. 유권자에게 지도자로서의 신뢰감을 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이데일리·엠앤엠(M&M) 전략연구소 공동 기획으로 PMI 자회사 리서치퍼스트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004명(응답률 68.4%)을 상대로 지난 13~14일 실시한 이번 조사의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다. 설문대상은 리서치퍼스트 자체 구축패널에서 무작위 추출했으며 온라인조사로 이뤄졌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