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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으로 현지 매출 급감한 데다, 사업 방해 수준의 각종 규제로 시장 철수를 포함해 사업 전면을 재검토가 불가피해졌다.
갈수록 치솟는 인건비, 중국의 배타적 문화로 인한 현지화 실패 등도 중국 사업이 계륵(鷄肋)이 된 이유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올해 안에 중국 사업 완전 철수를 목표로 점포 매각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롯데마트는 현재 중국 내 점포 112개 중 87곳의 영업을 중단했다. 지금은 근근이 버티지만, 사드 보복이 장기화하면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중국에서 베이징기차와 합자회사를 운영 중인 현대자동차(005380)는 직격탄을 맞았다. 베이징기차와 협력부품사 사이의 대금 지급 문제로 수차례 공장 가동이 멈추며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현대차는 최근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대안시장을 찾아 나섰다.
배터리업계는 더욱 노골적인 규제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올 들어 8번째로 발표한 친환경차 보조금 목록에서도 명확한 설명 없이 LG화학(051910)·삼성SDI(006400) 등 국내업체의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은 모두 제외됐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포기할 수 없는 주요 시장이지만, 사드 추가 배치로 보복 수위가 더 올라가면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더는 버티기 어렵다”며 “한국 기업들이 유럽이나 동남아 등 시장다변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