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군대 좋아졌네" 동기생 내무실에 공부방까지

경기도 화성 소재 호크 포대 다시 가보니
부대명부터 병영생활 대부분 변화, 부대원도 크게 늘어
신축 생활관에 북카페와 침대식 내무실 구축
종교활동 보장, 체력단련 위한 풋살장도 만들기로
  • 등록 2016-05-05 오전 9:00:00

    수정 2016-05-05 오후 12:40:49

공군의 방공유도탄인 호크 미사일이 대천사격장에서 실사격 훈련을 하고 있다.
[화성=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초탄필추 철벽방공’(初彈必墜 鐵壁防空). 말 그대로 첫발에 적기를 격추해 철벽처럼 영공을 지켜내겠다는 의지가 담긴 구호다. 군 시절 구보 때나 훈련시 수없이 외쳤다.

지난 2003년 공군에 입대한 기자는 방공포병 병과를 받아 중거리유도무기(호크미사일) 발사운용병으로 근무했다. 원래 육군 소속이던 방공포병이 공군으로 전군한 지 10년이 채 되지 않았던 시절이다. 방공포병은 공군 내에서 항공기 조종사와 함께 전투병과로 분류한다. 적 항공기의 영공 침범 이전부터 이를 탐지해야 하기 때문에 ‘최초 교전부대’라고 불린다.

당시 근무지였던 경기도 화성시 소재 공군 제8943부대를 다시 찾았다. 2005년 11월에 제대했으니 10여년 만이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했다. 외출과 휴가 등으로 익숙한 길이지만 정문을 들어서기 전까지는 예전에 근무했던 곳이 맞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풍광이 달라졌다.

보통 산속에 위치하고 있는 방공포대는 행정지역과 작전지역으로 나뉜다. 보급·시설·수송 등 지원조직은 산 밑에, 미사일과 발사대, 레이더 등의 전투 자산은 산꼭대기에 위치한다. 산을 관통하는 작전도로를 따라 차로 10분 남짓 올라가면 작전지역 통과를 위한 위병소가 나온다. 이 곳을 통과하면 호크미사일이 실제 탑재돼 있는 발사대와 각종 레이더, 발칸 등의 단거리 대공포 등이 보인다.

공군 제8943부대 포대장인 김현진 소령이 부대 현황과 병영생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년여 간의 추억이 깃든 장소와 손때가 묻은 설비들이 그대로 자리를 지키고 있어 반가웠다. 하지만 새로 생긴 건물들과 앳된 장병들의 얼굴에서 10년세월을 느낄 수 있었다.

부대 소속과 이름도 바뀌었다. 포대장인 김현진 소령(공사 51기)은 “주요 운용무기체계가 포에서 첨단 무기체계인 지대공유도탄으로 바뀌면서 지난 2013년 방공포병사령부에서 명칭이 방공유도탄사령부로 변경됐다”고 설명했다.

2008년부터 단계적으로 패트리어트 미사일이 도입됨에 따라 포대 소속도 수도권 남부지역 방공전력 부대인 2여단에서 최전방 부대인 3여단으로 바뀌었다. 현재 호크 유도탄은 단계적으로 한국형 중거리 유도무기인 ‘천궁’(M-SAM)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 부대 역시 천궁 포대로 바뀔 예정이다.

포대 근무 인원도 과거 보다 많아졌다. 예전에는 부사관 이상 간부수가 20~30명에 일반 병까지 120명 수준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간부만 여군 3명을 포함해 60명이다. 병사들까지 포함하면 190명이다.

병영은 ‘군대 좋아졌네’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다. 병사들의 숙소인 생활관은 과거에는 낡은 2층 건물이었다. 산턱을 깎아 지은 탓에 가파른 계단을 통해 오가야 했다. 상황발생 사이렌이 울리면 전속력으로 뛰어 담당 장비까지 이동해야 했는데 이 계단은 매우 위험했다. 하지만 지금은 4층 규모로 생활관을 신축한 뒤 3층 높이에 중앙현관을 만들어 작전지역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다.

공군 제8943부대 발사반장인 전용준 원사가 호크 발사대 작동 장치를 조작하고 있다.
생활관 병사 내무실에는 개인용 침대와 서랍장 등을 갖춘 최신형 관물대가 비치돼 있다. 좁은 복도를 사이에 두고 각각 8명씩 16명이 모포를 깔고 함께 숙식하던 옛 내무실 모습은 사라졌다. 게다가 모든 내무실은 동기생끼리 사용한다. 선후임이 함께 생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가혹행위 등의 내무실 악습을 없애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사이버지식정보방과 ‘즐겨찾기’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책방도 있었다. 책상램프까지 갖춘 독서대가 눈에 들어왔다. 야간에 주임원사실을 빌려 공부했던 예전과는 달라진 모습들이다.

생활관에는 전투화 및 운동화의 습기와 악취를 제거해 주는 기계도 설치돼 있었다. 세탁기 대수는 예전보다 두 배가량 늘었다. 건조기도 있다. 식사 후 개인이 닦아 정리하던 식판도 식판세척기가 대신했다. 정수기도 식당 한켠을 차지하고 있었다. 비닐하우스를 개조해 만들었던 체력단련장은 지금은 컨테이너로 바뀌어 런닝머신까지 들어와 있었다. 2018년에는 풋살장을 만들 계획이라고 했다.

김 포대장은 “종교활동의 경우 행정지역에 교회가 있어 외부에서 목사님이 오셔서 예배를 드린다”면서 “천주교나 불교는 여단이나 가까운 비행단으로 나가든지 외부에서 신부님과 스님들이 오셔서 종교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군 제8943부대 신축 생활관 내 설치된 북카페 모습. 장병들로부터 공모를 거쳐 이 공간을 ‘즐겨찾기’로 이름 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