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서 학교?…吳 도입 추진에 '애물단지' 된 자가검사키트

편의·신속성 장점…17% 그치는 민감도 치명적 약점
미국·독일 등 선진국 이미 사용?…"매일 확진자 수천명 이상 의료체계 감당 안 돼"
"PCR 검사 24시간 이내 확인, 도입 명분 떨어져"
교육 현장서 반발도 넘어야 할 산
  • 등록 2021-04-17 오전 6:03:00

    수정 2021-04-17 오전 6:03:00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일반인이 스스로 검체를 채취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검사하는 ‘자가진단키트’ 도입을 놓고 논란이 쉽사리 가라않지 않고 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자가진단용 신속항체진단키트.(사진=에스디바이오센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형 상생방역의 일환으로 노래연습장 등 유흥시설에 자가진단키트를 시범 도입한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검사 정확성과 민감도가 떨어진다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한발 물러섰습니다. 그 대신 학교와 종교시설에 진단키트 도입을 추진키로 했으나 이 역시 교사와 학부모들의 반대로 무산될 상황에 놓였습니다. 편의성과 신속성이 장점으로 꼽히는 자가진단키트는 왜 현장 도입 전부터 곳곳에서 애물단지 취급을 받고 있는 걸까요.

자가진단키트는 의료진이 아닌 개인이 코나 목구멍에서 스스로 검체를 채취,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도구입니다. 해외에서는 약국과 마트 등에서 판매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정식 허가를 받은 제품이 없습니다.

검사결과가 나오기까지 3~6시간이 걸리는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달리 15~30분으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점이 최대 장점입니다.

하지만 유전자 증폭 과정이 없어 신뢰도가 낮다는 단점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양성을 정확히 확인하는 민감도는 대한진단검사의학회 검증에서 29%, 서울대병원 연구팀 검증에선 17.5%에 그쳤습니다. 진단검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양성 환자를 양성으로 진단하는 ‘민감도’와 비감염자인 음성 환자를 음성으로 진단하는 ‘특이도’로 정확도를 평가하는데, 민감도가 낮으면 코로나19 감염자가 음성으로 진단될 가능성이 높다는 걸 의미합니다.

미국·영국·독일·체코·오스트리아 등에서는 이미 영업현장에 접목하고 있는 점을 근거로 기존 PCR 검사의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서울시의 설명에도 전문가들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들 국가는 한국과 사정이 판이하기 때문이죠. 16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수는 미국 7만8134명, 독일 2만9426명, 체코 3723명, 영국 2491명으로 파악됐습니다. 16일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가 652명으로 해외와 비교하면 적게는 3.8배, 많게는 120배 가까이 차이를 보입니다.

이들 국가는 의료체계가 감당하기 힘들 만큼 일일 신규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반해 한국은 검사 역량이 충분하고, PCR 검사 결과도 대부분 24시간 안에 확인할 수 있어 도입할 이유가 적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입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교수는 13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자가검사키트는)유럽이나 미국처럼 방역에 실패한 나라들이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한 것”이라며 “확진자가 매일 수천 명, 수만 명씩 나오는 대규모 유행 상황에서 확진 검사를 할 수가 없는 상황에서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방식을 지금 우리나라의 상황에 적용해서 선별 검사로 사용하는 것에는 적당치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 역시 “자가진단키트는 임상연구도 없었고, 업체에서 민감도가 90%라고 주장은 하지만 이는 바이러스 농도가 진한 검체로 한 결과다. 실제 상황에서는 40%이하가 될 것”이라며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현장의 반발도 넘어야 할 산입니다. 서울시는 자가진단키트를 학교에 시범 적용하는 방안과 관련해 서울시교육청·질병관리청과 협의해 진행하겠다고 밝힌 상황. 하지만 교사와 학부모들이 실효성이 떨어지는 데다가 방역의 틀을 무너뜨린다는 이유에서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

서울교사노조는 최근 반대 성명을 통해 “자가진단키트는 정확도·민감도가 낮아 음성이라 할지라도 감염자가 아니라고 배제하기 어렵다”며 “음성 결과를 믿었다가 교내로 전파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그러면서 “학교방역에 혼란이 가중되기에 안전성과 실효성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학교에 자가진단키트를 적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측도 ”학교의 안전을 강화하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도입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돼야 할 것“이라며 “키트의 정확성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방역당국의 실효성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서울시교육청은 서울시가 방역당국과의 논의를 거쳐 자가진단키트 도입을 요청해 올 경우 검토는 해볼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19일 오세훈 시장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첫 대면에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