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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가 또다시 친환경차 보조금 대상 목록에서 한국산 배터리 장착 차량을 제외했다. 지난 5월 ‘형식 승인’을 받으며 이번 달 보조금 지급이 유력시 됐던 SK이노베이션 배터리를 탑재한 벤츠 차량도 보조금을 받는데 실패했다.
업계에서는 중국이 한국산 배터리에 가하는 제재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의 여파가 아닌 자국 산업의 육성과 보호를 위한 조치라는 분석이다.
◇한국 배터리 홀대…2년여간 보조금 명단 누락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화신식부(이하 공신부)는 지난 10일 올해 7차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대상 명단을 발표했다. 순수전기차 110개사, 하이브리드 9개사, 수소연료전기차 6개사의 총 342개 차량이 지급 대상에 선정됐지만 한국 기업의 배터리를 적용한 친환경차는 목록에서 빠졌다.
그러나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차량은 이번에도 명단에 들지 못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셀을 탑재한 전기차는 보조금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다만 보조금 신청은 완성차 업체가 결정하는 일로 배터리 제조사 차원에서는 신청 여부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LG화학과 삼성SDI의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은 이번 차수엔 보조금을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 리스트는 매달 업데이트 되는데 최근들어 한국산 탑재 제조사조차 보조금 탈락이 뻔히 예상되기 때문에 신청 자체를 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무섭게 치고 나오는 중국 배터리 굴기
한국산 배터리가 2016년 12월부터 사드 보복 조치의 일환으로 중국 정부에 봉쇄 당한지 1년 7개월째다. 그 사이 중국 대형 배터리 제조사들의 물량 굴기에 한국산 배터리의 설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SNE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5월 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출하량을 집계한 결과, 중국의 CATL이 부동의 일본 파나소닉(4302.5MWh)을 처음으로 누르고 1위에 올라섰다. 3위는 또 다른 중국 업체 비야디(BYD)였다. 한국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크게 부진했다. 지난해 1~5월 파나소닉에 이어 출하량 2위였던 LG화학은 올해 CATL과 BYD에 밀려 4위로 하락했다. 지난해 5위였던 삼성SDI도 5위에서 6위로 순위가 내려갔다. 작년 7위권이던 SK이노베이션은 10위권 밖으로 떨어졌다. 출하량 기준 글로벌 ‘톱 10’ 가운데 절반은 중국 업체 차지였다.
문제는 2020년 보조금 폐지 이후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업계는 “한국산 배터리의 성능이 아직까지 상대적으로 뛰어난 만큼 중국정부의 견제는 이어질 전망”이라며 “보조금 폐지 이후 중국이 한국산 배터리 진입을 막기 위해 새로운 제약을 내세울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