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 질의' 김진태, 윤석열 웃음에 "국회의원이 묻는데…"

  • 등록 2019-07-09 오전 2:05:00

    수정 2019-07-09 오전 7:26:32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사진=YTN 캡처)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질의가 화제다. 상식에 다소 어긋난 질의 내용과 후보자를 꾸짖는 듯한 태도 때문이다.

김 의원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검찰 봐주기 수사 연루 의혹,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의 만남 등을 거론하며 윤 후보자를 몰아부쳤다.

특히 김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측근으로 알려진 양 원장과 윤 후보자의 만남에 대해 강한 의혹을 제기하면서 윤 후보자에게 질문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 양정철을 연초에 만났다. 만나서 무슨 얘기 했나. 후보자한테 총장 시켜준다고 그러던가”라고 물었다. 윤 후보자 인사에 대통령 측근 입김이 강하게 들어간 것 아니냐는 문제제기다.

이에 윤 후보자는 “당시 일행도 많았고, 특별한 이야기가 없었다”고 답했다. 단독으로 만난 것이 아니어서 두 사람의 대화라고 할 만 한게 없었다는 설명이다. 윤 후보자는 김 의원 질의가 당황스러웠던지 실소를 지으며 “그건 너무 근거없는 얘기”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김 의원은 “지금 후보자 자세가 아름다워 보이지 않는다. 국민 대표인 국회의원이 묻는데 피식피식 웃으면서”라며 언성을 높였다. 김 의원은 양 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다시 질의를 이어갔고, 윤 후보자는 “금년에는 특별한 이유 없이 만났다. 근황같은 걸 얘기하지 않았겠느냐”고 비슷한 취지의 답변을 되풀이했다.

이어 김 의원은 맥락을 이해하기 어려운 질문도 내놨다. 김 의원은 “금년 6월에 우리당이 양정철을 고발한 사실을 알고 있느냐”며, “피의자가 될 사람을 몇 달 전에 만난 게 적절한가”라고 물었다. 한국당은 6월 양 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 고발했다.

연초인 2월에 양 원장을 만났다고 답한 윤 후보자는 6월 고발 건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나중에 고발이 들어올지 당시는 알 수가 없다”며 답변에 난감한 기색을 보였다. 김 의원은 “이 사건에 전부 연루가 돼 있는 상태”라며 추가 설명을 하려고 했으나 제한 시간이 끝나 질의를 멈춰야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