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성소수자 언급 자체가 방역 어렵게 해”

  • 등록 2020-05-12 오전 12:00:20

    수정 2020-05-12 오전 7:08:06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서울 이태원 클럽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급증하면서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혐오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김경수 경남지사는 “그분들이 어떤 분들이냐는 식 이야기들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김경수 경남지사 (사진=연합뉴스)
김 지사는 11일 MBC라디오 ‘이승원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에서 이태원 클럽 방문자들이 성소수사 사실이 밝혀질까 봐 검사를 꺼리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그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이냐 하는 건 중요하지 않다. 그런 얘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방역을 어렵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태원 클럽 관련해서 전국이 난리지 않냐. 경남도 지금 72명이 전수 조사를 했다. 그중에 접촉자는 19명이다. 이태원 지역 방문한 분이 53명이다. 다행히 검사를 했는데 68%이 음성으로 나오고 몇 명은 검사 진행 중이다. 지금 이태원 지역을 4월 24일부터 5월 6일 사이에 방문했던 분들은 모두 신고해달라고 요청하고 있고 아예 오늘 행정명령으로 신고를 반드시 하셔야 된다, 신고를 의무화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만일에 방문했는데도 신고하지 않고 있다 확진자가 생기면 실제로 그로 인해서 들어가는 비용이나 이런 부분들은 청구할 수 있도록 하고 벌금도 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그런 상황이 안 생기게 다녀오신 분들은 자진신고를 해 달라고 강하게 요청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날 김 지사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성소수자 발언이 위험하다고도 지적했다. 뉴스1에 따르면 이날 김 지사는 문승욱 국무조정실 2차장 등이 있는 메신저 그룹에서 “조금 전 중대본 회의 시 보건복지부 장관의 이태원, 논현동, 익선동이 성소수자들의 이동경로이니 적극 대응해달라는 발언은 대단히 위험한 얘기”이라며 “성 소수자 차별일 뿐만 아니라 이태원 클럽 확진자 발생에 대한 정부 대응이 성소수자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발언”이라고 했다.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는 사회관계장관회의 시작 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렸다. 회의에는 김경수 지사를 포함한 각 중앙부처 및 17개 시·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 지사의 메시지에 따르면 박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이태원, 논현동, 익선동 내 감염자 파악 및 방역 관리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하며 ‘성소수자’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