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연장 '조건부' 결정에도 여전히 격앙된 하남 민심

'강일고덕1~강일역' 구간 사업성 없자
하남 '강일 미사구간'과 묶어 추진
"총선 앞두고 민심 달래기 희망고문" 반발
  • 등록 2019-02-22 오전 4:32:00

    수정 2019-02-22 오전 9:34:05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나(서울시)는 못하겠으니 국토교통부가 하고 싶으면 하라는 거 아니냐”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고덕강일1지구~강일역) 사업이 서울시의 ‘조건부 승인’을 받았지만, 이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달라고 요구해 온 하남시 주민들은 여전히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해당 사업 진전 여부도 아직 불투명한데다 추진되더라도 매우 오랜 기간 기다려야 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20일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용역 결과를 발표하면서 “9호선 4단계 추가연장 노선은 2021년 ‘강일~미사구간’과 함께 광역철도로 지정할 것을 전제로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해 네트워크의 연결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4단계 추가연장 노선만으로는 사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경기도 하남시 일대에 추진 중인 ‘강일~미사구간’과 묶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는다는 것이 전제다.

지하철 9호선은 작년 12월 종합운동장역부터 중앙보훈병원역까지 잇는 3단계 구간이 개통한 상태다. 4단계 구간은 중앙보훈역~생태공원사거리~한영고교~고덕역~샘터공원 등 강동구 쪽 5개역을 잇는 것으로 지난해 5월 이 사업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9호선 4단계 ‘추가연장’은 샘터공원역 다음으로 고덕강일1지구와 강일역 1.5km 구간을 잇는 사업이다. 이와 별개로 경기도는 국토교통부와 강일역에서 하남 미사지구까지 연결하는 9호선 하남 연장사업을 추진 중인데, 서울시가 4단계 추가연장 사업을 추진하지 않으면 서울과 하남을 연결하는 9호선이 끊어지게 되는 셈이다.

서울시의 전날 발표를 간단히 요약하면, 해당 구간의 사업성이 불투명해 시 관할 도시철도로는 추진할 수 없으니 하남의 ‘강일~미사구간’과 9호선 4단계 추가연장 구간을 함께 묶어 국토교통부의 광역철도 계획에 포함시키겠다는 것이다. 국토부의 광역철도 계획에 따라 9호선 4단계 추가연장 사업의 향방이 결정되는 것이다.

이미 지난 18일 지하철9호선연장추진위원회 회원 200여명은 서울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지하철 9호선 4단계 추가연장 노선 연장 계획을 포함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서울시의 발표가 ‘조건부’를 달고 나오자 추진 의지를 믿을 수 없다는 여론이 많다. 하남시 미사2동에 사는 이모씨는 “이번 결정에 부담을 느낀 서울시가 국토부로 공을 넘긴 것”이라며 “우선 ‘조건부’를 달고 추진하는 것처럼 했는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심 달랜 뒤 ‘희망고문’을 하는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결국 추진되더라도 시기가 차일피일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미사1동에 사는 장모씨는 “9호선 3단계 연장 구간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개통까지 13년 걸렸다”며 “2021년 국토부 광역철도 계획이 나오기 전에는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도 불가능하고 아무것도 진행되지 않은 채 시간만 질질 끌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은진 부동산114 팀장은 “철도망 사업은 대개 기간이 지연되는 경우가 잦은데 그간 경험을 보면 사업 지연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입장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 교통정책 관계자는 “시가 4단계 추가연장 노선의 사업성을 조사한 결과 비용편익(BC)값이 0.74로 낮게 나왔는데 ‘강일 미사구간’까지 합하면 0.81 정도로 경제성이 훨씬 낫고 실현 가능성도 높아진다”며 “경제성만 따지면 사업계획에 포함하기 힘든데 정부 광역철도 계획에 따라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