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남 “압색 11시간, 정경심 갑질 때문”…정청래 “檢이 갑질”

  • 등록 2019-09-27 오전 12:01:09

    수정 2019-09-27 오전 12:01:09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김용남 전 새누리당 의원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이 11시간 걸린 이유에 대해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갑질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검찰이 갑질”이라고 반발했다.

KBS1 ‘사사건건’ 캡처.
김 전 의원은 26일 KBS1 ‘사사건건’에 출연해 “이게 보통 사람이 사는 집 하나 압수수색하는 건 한두 시간 정도면 끝난다. 그런데 왜 11시간이나 걸렸나 했더니 시작할 때 정 교수가 전화해 자기 남편을 바꿔준 거 아니냐”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 수사팀장으로 나간 검사한테(전화기를 준 것). 저도 검사 생활을 했지만 법무부 장관 무섭다. 자기 인사권을 갖고 있는데. 그러니까 그 조 장관 부인이 변호사 올 때까지는 압수수색 시작 못 한다. 그리고 압수수색 범위와 관련해서 이거는 이 영장에 지금 기재돼 있는 범위에 포함돼 있는 거 맞느냐 따질 때마다 소위 장관 부인의 갑질이 나올 때마다 다 응해 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의원은 “변호사 올 때까지 시작도 안 하고 기다리고 또 이게 조금이라도 애매하면 법원에 추가 압수수색 영장 두 차례나 받아오고, 11시간이나 걸린 검찰의 압수수색이 결국에는 시작할 때 있었던 조 장관 부인의 갑질 때문이었다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정 전 의원은 “발언을 할 때 조심해야 될 게 ‘갑질이다’라고 특정하는 순간 명예훼손 혐의가 걸릴 수 있다”라고 지적하자 기 전 의원은 “불만 있으면 해라”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만약에 정 교수가 갑질을 하고 그리고 법무부 장관이 무서운 존재인데 뭐 압수수색 방해를 하고 그랬다면 압수수색을 감히 들어갔겠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지금 검찰은 사실상 대통령 말도 듣지 않고 법무부 장관한테 보고도 하지 않고 자기들 하고 싶은 대로 다 하는 거다. 그런데 거기에 누가 갑질을 하는 거냐. 갑질을 한다면 검찰이 갑질하는 거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전 의원은 “정당한 수사권의 행사를 지금 갑질을 한다고 표현했다. 저게 딱 청와대와 민주당의 사고방식”이라고 말했다.

이날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을 통해 “검찰이 자택을 압수수색을 할 때 검사에게 전화를 한 사실이 있느냐?”고 물었고, 조 장관은 “있다”고 답했다.

‘왜 통화했냐?’는 질문에 조 장관은 “제 처가 놀라서 연락이 왔다, 압수수색 당했다고. 그래서 지금 상태가 좀 안 좋으니까 차분히 해 달라고 부탁드렸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주 의원은 “법무부 장관으로서 절대 해서는 안 될 일을 저는 했다”며 “검사들의 인사권을 가지고 있고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집을 압수수색하는 검사 수사팀장하고 전화를 했다는 사실, 이 자체가 불법”이라고 말했다.

법무부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법무부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이 시작된 후 변호인은 압수영장을 확인 중에 있었고, 배우자는 옆에 있다가 충격으로 쓰러져 119까지 부르려던 상황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 과정에서 배우자가 남편인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왔는데 배우자가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 건강이 너무 염려되는 상태여서, 배우자의 전화를 건네받은 압수수색 관계자에게 ‘(배우자의) 건강 상태가 너무 안 좋은 것 같으니 놀라지 않게 압수수색을 진행해달라’고 남편으로서 말한 것이 전부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법무부 장관은 이러한 통화를 통해 압수수색을 방해하려는 취지의 언급을 하거나 관련 수사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한 사실도 없고, 당일 압수수색은 11시간 실시 후 종료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