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양승태·김경수 구치소서 설맞이…특식으로 '만두'

2일 만 가족 접견 가능…설 당일 특선 영화는 '코코'
  • 등록 2019-02-03 오전 7:29:00

    수정 2019-02-03 오전 7:29:00

왼쪽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 양승태 전 대법원장, 김경수 경남지사(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국정농단’ 사건으로 2년째 구치소에서 설을 맞이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번 설에도 서울구치소에서 명절을 맞이한다. 전직 대법원장 신분에서 미결수용자(미결수)로 전락한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댓글조작 공범’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도 같은 처지에 놓이게 됐다.

3일 법무부 교정본부에 따르면 5일의 연휴 기간 구치소 동안 ‘설 명절 접견일’로 지정한 2일(토) 단 하루만 접견이 허용된다. 토·일·공휴일에는 변호인 접견이 안 된다는 기존 원칙에 따라 이날은 가족만 접견할 수 있다.

박 전 대통령은 혈육인 박지만 EG 회장,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을 여전히 접견 거부 명단에 올려놓은 것으로 알려져 홀로 명절을 지낼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추석에도 홀로 설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양 전 대법원장과 김 지사가 설 명절 접견일에 가족을 접견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박 전 대통령과 양 전 대법원장, 김 지사가 수감된 서울구치소에서는 설 당일 아침 식사로 떡국, 오이양파무침, 감자반, 배추김치가 나온다. 특식으로는 포자만두와 우유 1개가 배식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가 수용 생활 하는 서울동부구치소에서는 명절 당일 병에 담긴 곡물분말과 두유 1개가 나온다.

구치소에서는 명절을 맞아 특선 영화도 나온다. 2~6일 법무부 교화방송센터(보라미방송)은 차례대로 `램페이지`, `퍼스트 어벤져`, `레디 플레이 원`, `코코`, `궁합`을 송출한다.

설 당일인 5일 아침 전국 52개 교정시설에서는 수형자 합동 차례가 열린다. 하지만 미결수인 박 전 대통령과 양 전 대법원장 등은 참석할 수 없다. 공범끼리 접촉할 것을 우려해 교정 당국이 형이 확정된 기결수인 수형자만 참석을 허용하기 때문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