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카페 등장 `걸크러시` 김건희…등판 시점은?[배우자 열전②]

아웃사이더 남편 도와 권력자 올린 `여태후` 비견
`7시간 통화` 거침없는 입담 전투력 과시도
여전한 리스크에 등판 여부 의견 갈려
  • 등록 2022-01-29 오전 8:01:00

    수정 2022-01-29 오전 8:54:57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어눌한 `한량`(閑良)이자 하급 관리였던 남편을 천하의 제왕으로 만드는 데 공이 큰 `여태후`(초한지 유방의 부인)일까, 전투력 `만랩`(최고 레벨) 장비와 같은 `여걸` 일까.

경력 부풀리기 의혹 등으로 공개 석상 출현을 피했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등판 시점을 조율하고 있다. 한 유튜브 매체가 공개한 7시간 통화 녹취로 반전의 기회를 갖게 된 데다 최근 윤 후보의 지지율 상승세 덕분이다.

`무속인에 의존한다``경력을 부풀렸다` 등 김씨를 둘러싼 의혹은 여전히 꼬리의 꼬리를 물고 있지만, 그를 보는 시선은 좀 달라졌다. 여당 측 지지자들이 당초 예상했던 `파렴치범` 수준은 아니라는 차원에서다.

남편에 의존적일 것이라는 예상과도 달랐다. 판세를 읽으며 윤 후보에게 직접 조언도 하는 `정치적 동반자`일 수도 있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한 스튜디오에서 프로필 사진 촬영을 하는 현장이 공개됐다. 김씨 팬클럽인 ‘건희 사랑(희사모)’ 회장인 강신업 변호사는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김건희 대표님 가장 최근 사진입니다. 장소는 스튜디오입니다”라며 단발머리에 베이지색 정장 차림인 김씨가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는 사진을 올렸다. (사진=페이스북 팬클럽 ‘건희 사랑’ 갈무리)
막후 실세 `여태후`일까

김 씨는 과연 어떤 캐릭터에 가까울까. 진의 시황제 이후 중국 천하의 패권을 다퉜던 항우와 유방의 대결을 다룬 `초한지`에서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젊은 시절 `여치`로 불렸던 `여태후`다.

여태후는 한 고조였던 유방을 도왔던 조강지처다. 그는 유방의 맞대결 상대였던 항우 측에 인질이 되는 고초를 겪기도 했다. 절체절명의 위기에도 유방의 집안을 건사하며 항우의 압박을 견뎌냈다.

유력 집안의 딸이었던 여씨는 사십 가까운 나이까지 한량 생활을 하다 진나라 하급 관리를 하던 유방과 결혼을 하게 됐다. 이후 유방은 뜻하지 않게 반란 세력의 중심이 된다. 진나라 정부의 명령을 완수하지 못하게 되자 내친 김에 반란을 일으키게 된 것. 유방은 반(反) 진나라 세력의 기수가 됐지만 라이벌 항우와 비교해 용모와 언변, 무술 실력과 지략 어떤 것 하나 두드러진 게 없었다. 주변 인재들의 활약과 항우의 자멸적 실책에 따라 중원까지 통일하게 된다.

여씨의 면모는 한나라 황후로 권력을 잡게 되면서 드러났다. 한신 등 한 고조를 도왔던 유방의 측근 공신을 쳐내는 데 일익을 담당했다. `토사구팽`이란 말이 이 때 유래됐다.

`만랩` 전투력 갖춘 장비일까

7시간 통화 녹취로 드러난 김 씨의 면모 중 하나가 `기가 센` 여자다. 그리고 `막강 전투력`이다. 지난 16일 공개된 녹취록에서 김 씨 본인이 기가 세 “굳이 무속인을 찾지 않는다”고 했다. 열린공감TV 등 여당 측 인사들을 향해 “청와대 가면 가만 안 두겠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김 씨는 “우리는 원래 좌파였지만 조국(전 법무부 장관) 때문에 입장을 바꿨다”면서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해 일을 벌인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조 전 장관과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을 직접 지칭하면서 ‘진짜 적은 내부에 있다’고까지 말했다.

`쥴리` 의혹이나 양 모 검사와의 동거설에 대해서는 `쿨하게` 넘겼다. 감정적으로 대응하기 보다 차분하게 설명하면서 `말이 안 된다`라는 반응을 이끌어냈다. 동거설을 두고 `다른 사람들과의 패키지 여행의 하나일 뿐`이라면서 `(사진 등이) 오히려 공개되면 더 좋지`라는 대범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지난 18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김 씨가 녹취를 인지하고 계산된 발언을 한 것 같다”고 판단했다. 그는 “상대를 안 할까 하다가 아주 적대적인 매체니까 어느 정도 좀 활용을 한 것 같다고 보인다”면서 “그 결과 체코 여행도 그렇고, 쥴리 의혹도 어쨌든 깔끔하게 해명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기자회견 하는 것, 캠프에서 하는 것 보다 본인의 육성으로(한 방에 해결해 버렸다)”고 평했다.

사진=포털 네이버에 개설된 공식 팬카페 ‘건사랑’.
사진=포털 네이버에 개설된 공식 팬카페 `건사랑`.


프로필 등록…등판은 언제?

40일도 채 남지 않은 대선에서 관심의 초점은 김 씨의 등판 시점이다. 국민의힘 선대본부는 그의 프로필 사진을 취재진에 배포했고 김 씨는 자신의 네이버 프로필을 업데이트 했다. 지지자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근황 사진을 공개했다.

가장 유력한 시점은 설 연휴 혹은 그 직후로 보인다. 김 씨가 미술관 등에서 관람 활동을 하고 사후 이를 공개하는 방식이다. 다음달 15일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만큼, 그 이전에 조금씩 공개 활동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국민의힘 내부에서 `김 씨의 활동을 최소화해야 한다`라는 의견도 있다. 최근 김 씨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됐다고 하지만, 여전히 윤 후보의 리스크 중 하나라는 인식 때문이다.

원희룡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도 2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알음알음 삼삼오오 얘기들이 되고 있는 건데 아직도 양론이 갈린다”면서 “주된 논의는 현재 등장하면 (여당에서)온갖 프레임을 씌우려고 하는 부분에 말려들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