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준의 中企탐구]독일의 코로나19 피해 스타트업 지원책

  • 등록 2020-07-25 오전 6:30:11

    수정 2020-07-25 오전 11:28:50

지난 3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새로운 방침들을 설명하는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 기자회견 직후 메르켈 총리는 예방적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대한민국 기업의 99%는 중소기업입니다. 우리 중소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면서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이끄는 주체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최신 해외 중소기업계 동향과 분야별 이슈를 쉽게 정리하는 <김호준의 中企탐구>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독일의 코로나19 피해 스타트업 지원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일 연방정부는 지난 4월 코로나19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을 위해 20억유로(약 2조8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책을 발표했습니다.

자금 지원은 민간 벤처캐피탈과 주 정부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투트랙’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민간 벤처캐피털을 통한 자금 조달 경험이 없는 기업들은 주 정부의 정책금융기관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죠.

먼저, 민간 벤처캐피탈 펀드를 통해 자금을 조달했거나, 최근 자금을 조달한 경험이 있는 스타트업들은 ‘코로나 매칭 기구’(CMF)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코로나 매칭 기구는 독일재건은행 벤처캐피탈(KfW Capital)과 유럽투자기금(EIF)을 가리킵니다.

CMF는 스타트업에 충분한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민간 벤처캐피탈에 공적 자금을 지원해 펀드를 조성하고 투자 형식으로 기업을 지원합니다. CMF가 출자한 펀드는 최대 50%까지 공적자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민간자금이 50%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CMF가 최대 70%까지 공적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동안 민간 및 공적펀드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스타트업에게는 별도의 트랙을 만들어 자금을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최대한 많은 스타트업이 정부와 민간 벤처캐피탈이 조성한 펀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죠.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자금지원은 주로 CMF 활용이 어려운 스타트업이 대상입니다. 여기에는 정책금융기관 뿐만 아니라 지역 투자회사와 공적펀드, 패밀리 오피스(개인 자산 운용사)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했습니다. 기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금융 기업들이 보유한 네트워크를 통해 보다 유연하게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우리 정부도 지난 4월 벤처·스타트업에 대한 2.2조원 규모 금융지원책을 발표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창업 후 7년 미만 스타트업 또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기업 전용자금을 5000억원 늘려 총 2.1조원으로 확대습니다.

정부 지원사업 참여 경험이 있는 유망 스타트업에게는 2000억원 규모 저금리(최저 1.87%) 특별 자금을 민간은행(신한은행)을 통해 기업당 2억원 한도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재무여건이 취약한 스타트업을 고려해 기존 보증과 상관없이 추가로 4000억원 규모의 ‘창업·벤처기업 코로나 특례보증’도 내놨습니다. 민간 벤처캐피탈이 투자목표를 달성하면 인센티브도 주는 방안도 마련했죠.

아직 코로나19가 사그라지지 않은 상황에서, 막 도전을 시작하려는 대다수 스타트업은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혁신성장의 동력 역할을 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정부의 꾸준한 관심가 지원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