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실소유주는 비의료인이고 고용된 의사가 진료하는 일명 사무장치과에서는 불필요한 진료를 권유하고, 돈 안 되는 치료 시에는 다소 무성의한 태도를 보이는 등 영리행위에만 치중하는 경우가 많아 환자들의 원성이 높다.
환자 입장에서 이런 ‘나쁜 치과’들을 피해 ‘좋은 치과’를 찾기란 결코 쉽지 않다. 치료 효과나 의사의 실력을 치료 이전에는 알 수 없고 과잉진료 여부도 판단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치과가 좋은 치과일까?
둘째, 돈 안 되는 간단한 진료에도 언제든 최선을 다해주는 곳이 좋은 곳이다. 돈 되는 시술을 중심으로 환자를 가려 받고 사소한 진료에는 무성의하다는 느낌을 주는 병원도 종종 있다. 간단한 치료를 원할 때, 병원 태도를 보면 알 수 있다.
셋째, 과잉진료 하지 않고 환자 입장에서 판단하여 꼭 필요한 부분만 진료하는 치과가 좋은 치과다. 당장 시급하지 않거나 효과가 불분명한 진료를 권유하는 행태가 일부 있다. 그런 의심이 들 경우에는 당장 진료에 응하기보다 다른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의사 수 등 병원의 규모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진료의 질과 직접적 관련성이 없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