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흔들리는 부산..목소리 커진 ‘샤이 진보’ 일 낼까

“이번에는 보수 안 찍어”…부산 곳곳에서 만난 ‘샤이 진보’
여론조사 與 우세에도 부산 시민들 “뚜껑 열어봐야 안다”
  • 등록 2018-05-28 오전 5:00:00

    수정 2018-05-28 오후 3:47:41

2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반송시장으로 시민이 들어가고 있다.
[부산=글·사진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박근혜가 힘이 있을 때도 서병수하고 오거돈이 별 차이가 없었다 아닙니꺼. 이번에는 물갈이 될낍니더.”

“그래도 이쪽은 모릅니더. 까봐야 하지 않겠습니꺼?”

6·13 지방선거 공식 후보등록 마지막 날인 지난 25일. 부산에서 만난 바닥민심은 언제 ‘보수텃밭’이었냐는 듯 여당으로 쏠려 있었다. 대놓고 지지하는 이는 적었지만 대화를 이어갈수록 이번엔 오거돈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에 힘을 싣겠다고 조심스럽게 밝힌 이들이 많았다.

하지만 오 후보가 현 부산시장인 서병수 자유한국당 후보와 비교해 2배 가까이 지지율이 높다는 여론조사 결과에도 많은 시민들은 ‘승부는 열어봐야 한다’고 했다. 워낙 보수의 텃밭이었던 지역이고 ‘콘크리트 지지층’인 노년층 표가 결집될 경우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이번에는 안 찍을 겁니다”…곳곳에서 만난 ‘샤이 진보’

25일 오후 부산역에서 올라탄 택시에서 ‘지방선거에 누구를 지지할 것인가’ 묻자 60대 택시기사 정모씨는 지지 후보를 말하는 대신 ‘우리 정치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는 얘기를 장황하게 늘어놨다. 정씨는 서 후보가 졸업한 경남고를 나온 부산 토박이다. 재차 지지후보를 묻자 정씨는 잠깐 망설이더니 “이번에는 한번 바뀌어야 하지 않겠나”고 에둘러 답했다. 그는 “지난 부산시장 선거 때는 학교 동문회인가 총동창회에서 서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는데 이번에는 말이 없다”며 “지난 선거에는 정 때문에 서 후보를 지지했으나 이번에는 바꿔야 하지 않겠나”며 오 후보에게 표를 던질 것임을 내비쳤다.

이날 오 후보 지지의사를 밝힌 부산시민 대부분은 정씨와 비슷했다. 시작부터 뚜렷하게 지지의사를 밝히기보다, 왜 궁금한 지 되묻거나 한국당에 대한 실망을 먼저 말한 뒤 말미에서야 조심스레 오 후보를 언급했다. 드러나게 지지하지 않는 이른바 ‘샤이(shy) 진보’다.

부산 해운대구에 자리한 반송시장에서 5년째 정육점을 운영하는 이동일(37)씨는 “서 후보가 시장을 하면서 예산은 많이 썼는데 달라지고 발전한 게 없었다”며 “진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치가 퐁당퐁당 해야 하지 않겠나”며 이번에는 민주당을 지지하겠다고 했다.

개인택시 운전기사인 백모(59)씨 역시 “현재 부산경제가 최악이다. 자식 2명이 부산에서 대학을 나왔는데 모두 부산에서 일자리를 얻지 못하고 다른 지역으로 갔다”며 “이번에는 오 후보를 찍을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을 계속 지지하겠다는 부산시민들도 적지 않았다. 중국음식점을 운영하는 근재호(61)씨는 “젊은 층은 몰라도 우리 세대는 보수를 찍어야 한다”며 “나라가 잘 되려면 여야가 견제해야 하는데 그런 면에서도 한국당을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 이름을 밝히기를 꺼린 자갈치 시장의 50대 노점상 역시 “그래도 부산은 보수”라며 “사람들이 이런저런 말을 해도 한국당을 찍을 것”이라고 했다.

15일 부산일보사 소강당에서 열린 부산일보 지방선거 보도자문단 초청 시장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오거돈 더불어민주당 후보(오른쪽)와 서병수 자유한국당 후보가 나란히 앉아 있다.(사진 = 연합뉴스)
◇ 여론조사 與 우세에도 부산 시민들 “뚜껑 열어봐야”


중앙일보조사팀이 지난 20~21일 이틀간 부산시민 803명의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오 후보(47.6%)가 서 후보(24.2%)보다 23.4%포인트 우세했다. 앞서 실시된 다른 여론조사와 비슷한 양상이다. 부산지역은 1995년 지방선거 이후 한 번도 민주당 후보가 당선된 적이 없다. (상세한 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하지만 오 후보가 오차범위(±3.5%포인트)를 넘어 크게 앞서고 있음에도 부산시민 대부분은 설문조사로 선거결과를 예측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반송시장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박용만(55)씨는 “여론조사에서는 오 후보가 앞섰다고 해도 진짜 뚜껑을 열어봐야 안다”며 “80대 부모님과 종친회에서 만난 어르신들은 전혀 흔들리지 않으셨다. 여전히 ‘문재인 빨갱이’라고 하시는 어르신들도 많다”고 했다. 버스기사인 차동하(60)씨 역시 “확실한 보수표인 데다 투표율이 높은 어르신들은 설문조사에 잘 응하지 않았을테니 제대로 반영이 어려웠을 것”이라며 “민주당을 지지하긴 하나 이번 선거에서 깜짝 놀랄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진 않는다”고 답했다.

반면 설문조사 결과대로 오 후보의 압승을 내다보는 시민도 있었다. 택시기사 이모(49)씨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힘이 있을 때인 2014년 선거에서도 서 후보는 오 후보를 겨우 이겼다”며 “지금은 보수가 완전히 무너졌는데 서 후보가 이길 가능성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시 선거에서 서 후보는 무소속으로 나온 오 후보에 불과 1.31%포인트(2만701표)차로 간신히 이겼다.

불과 3주도 채 안 남은 지방선거에서 ‘샤이 진보’가 민주당에 첫 부산 승리의 감격을 안겨줄 지, 그래도 쟁쟁한 ‘샤이 보수’가 한국당에 힘을 실어줄 지 관심이 쏠린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