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인도 독대' 보름 만에…'일자리 보따리' 푸는 삼성

정부 '기업 기 살리기'에 재계 화답…하반기 채용 규모 늘려
  • 등록 2018-07-25 오전 5:15:00

    수정 2018-07-25 오전 5:15:00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피용익 남궁민관 노재웅 기자] 청년 실업률이 역대 최고로 치솟은 가운데 재계가 하반기 채용 확대에 나서기로 해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인도 국빈 방문 중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나 “국내에서도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어주기 바란다”고 당부한 이후 삼성을 비롯한 재계의 고용 창출 계획이 가시화되고 있다.

재계는 하반기 채용 확대가 올해 초 수립한 사업 계획대로 진행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주요 그룹의 고용 늘리기는 최근 정부의 ‘기업 기 살리기’ 움직임의 결과로 해석하는 시각이 많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년 2개월 만에 처음으로 이재용 부회장을 만난 데 이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6일 취임 후 처음으로 12대 그룹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났다. 이같은 ‘스킨십’을 통해 정부와 재계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교감’을 나눈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기업 기 살리기’에 화답한 재계

24일 이데일리가 30대 그룹의 하반기 채용 계획을 조사한 결과 일자리 확대에 가장 적극적인 그룹은 삼성이다. 삼성은 올 상반기 1만명 가량을 채용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1만명 이상 채용에 나선다. 삼성은 계열사 별로 다음달 말부터 공채 전형을 시작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 약 5000명을 더 뽑을 예정이다. SK는 9월 시작하는 공채를 통해 5000명 수준을 채용하기로 했다. LG는 5000~6000명을 뽑는 그룹 공채를 9월 중 시작한다. 포스코와 GS는 지난해 하반기보다 소폭 늘어난 인력을 채용하기로 했다. 한화, KT, 두산, LS, 효성, KCC, 대림 등도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소폭 많은 인력을 선발한다.

유통업체들도 일자리 확대에 적극 나선다. 롯데는 지주사 출범에 따라 계열사별로 채용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만명 넘는 인력을 뽑은 롯데는 올해도 이 정도 규모를 유지할 계획이다. 신세계도 1만명 이상을 새로 채용한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보다 50% 늘어난 1800명을 채용하기로 했다. CJ는 9월께 시작하는 하반기 공채를 통해 지난해와 비슷한 500명을 뽑는다.

항공업계도 고용 확대에 동참한다. 한진그룹의 대한항공은 현재 기내 안전과 서비스 업무를 수행할 신입 객실승무원 200명에 대한 채용 절차를 진행 중이다. 한진은 올해 대한항공 1100명을 포함해 총 2400여명을 뽑을 계획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아시아나항공도 이달부터 하반기 공채 220명에 대한 전형 절차를 시작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아직 공채 계획이 없다. ‘수주 절벽’을 겪으며 최근 수년간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두 회사는 신입 채용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하반기 채용은 수주 목표 달성 여부 등을 고려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까지 명확한 시점 및 인원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낮은 고용유연성에 고용 확대 제한적

재계의 고용 확대 움직임은 최근 정부의 친기업 행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8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정부가 기업과의 소통, 애로사항 해소 등 기업 기 살리기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또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12대 그룹 CEO들과 만나 애로사항 해소를 약속한 데 이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 18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주최로 제주도에서 열리는 ‘CEO 하계포럼’에서 특별강연에 나섰다.

다만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면서 고용유연성 문제를 외면하고 있는 데 대해 재계에선 아쉽다는 반응이 나온다. 저성과자에 대한 해고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고용을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고용유연성이 확보돼야 하고, 이를 위해선 정부가 제도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설명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 관계자는 “한 번 채용하면 해고하기 힘든 경직적인 노동시장 환경으로 인해 기업의 신규채용에 따르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밖에 없고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동개혁을 통해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형태의 일자리를 인정하는 방향으로 규제 개혁이 이뤄진다면 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