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평에 갇힌 삼성]③JY없는 삼성..'초격차 전략' 차질 불가피

갤럭시S8 출시 앞두고 과감한 승부수 어려워
애플에 1위 내주고 조 단위 투자 결정도 연기
대내·외적 환경 변화 속 리더십 부재 아쉬워
  • 등록 2017-02-21 오전 5:00:00

    수정 2017-02-21 오전 5:00:00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의 구속으로 가장 걱정되는 부문 중 하나는 삼성이 대규모 투자에 머뭇거릴 수 있다는 점이다. 삼성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경쟁업체들이 추격하지 못하도록 기술 간격을 벌리는 전략을 써왔다. 이른 바 ‘초격차’다. 이는 총수의 신속한 의사 결정을 바탕으로 과감하게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어야 하는데, 전문경영인들이 감당하기에는 부담이다.

삼성은 어느 때보다 초격차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깜짝 실적’을 이끈 일등공신 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대표적이다. 통상적으로 수 조원의 막대한 돈을 쏟아부어야 하는데, 총수 없이는 의사결정이 불가능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수조원 들어가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어쩌나

7나노 공정을 비롯해 새로운 공정 기술이 나올 때마다 장비 교체에 들어가는 재원만 해도 적지 않다. 여기에 반도체 경기 호황에 따른 증설 여부에 대한 결정도 전적으로 총수 몫이다. 실제로 디스플레이의 경우 충남 아산 소재 탕정사업장에 10.5세대 액정표시장치(LCD) 공장 투자 결정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 공장에는 8조원 가량의 투자가 필요하다.

특히 LG디스플레이나 중국 BOE, 폭스콘(샤프) 등 경쟁사들이 이미 10.5세대 라인을 건설하고 있거나, 가동을 시작했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삼성이 쥐고 있던 주도권을 뱃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최근 낸드플래시 시장 2위인 도시바가 반도체 사업부의 경영권 매각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도 시급해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권오현 부회장이 두 사업을 무난하게 이끌고 있지만, 조 단위 투자가 필요한 업의 특성상 총수의 부재는 아쉬운 대목”이라면서 “현재 구축 중인 평택 고덕단지와 같은 대규모 투자는 총수의 결재 없이는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에 밀리고 中 쫓아오고..스마트폰도 위기

삼성전자의 캐쉬카우 중 하나인 스마트폰 역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애플에게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내준 데다, 중국 업체들은 가열차게 쫓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4분기 애플은 시장점유율 17.9% 기록해 삼성전자(17.8%)를 간발의 차이로 따돌렸다.

같은 기간 화웨이, 오포, BBK 등 중국 업체 3곳의 판매량 합계는 21.3%로 삼성전자 점유율을 넘어섰다. 안술 굽타 가트너 책임연구원은 “삼성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 3분기부터 떨어지기 시작했다”며 “갤럭시노트7 생산 및 판매 중지 결정이 삼성의 4분기 스마트폰 포트폴리오 판매 둔화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발화 사고와 전량 리콜 등으로 타격을 입은 삼성은 혁신적인 제품을 시장에 선보여 빼앗긴 1위 자리를 되찾아와야 하는 상황이다. 총수 부재는 부활을 노리는 스마트폰 사업에게는 악재다.

당장 갤럭시S8 신제품 출시 과정에서 마케팅부터 미국· 중국 등 대규모 이동통신사와 물량 공급 협상 시 과감한 승부수를 던져야 하지만, 최종적으로 결정할 총수의 부재로 운신의 폭이 제약될 수 있다.

이 밖에 삼성중공업(010140) 등 경영 실적 악화를 겪고 있는 계열사에 대한 그룹 차원의 지원이나 공격적인 경영에도 제약이 생길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 재계 관계자는 “한화나 롯데 등 국내 대기업과 앞서 치른 빅딜도 오너의 결단으로 가능했던 것으로 본다”며 “오너의 부재는 이런 거래(딜) 추진 자체를 부담스럽게 하는 요소”라고 말했다.

뇌물공여 혐의 등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된 가운데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