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복귀 첫 인사..CEO는 `안정`, 임원은 새피로 `변화`(종합)

삼성전자 사장단 전원 유임..김기남 부회장 올라
'갤럭시' 신화 만든 노태문 개발실장 사장 승진
DS부문 12명 역대 최다 발탁..부사장 13명 승진
  • 등록 2018-12-07 오전 5:00:00

    수정 2018-12-07 오전 5:00:00

왼쪽부터 김기남 DS부문장 부회장과 노태문 IM부분 개발실장 사장.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이재용 부회장이 복귀 이후 단행된 첫 삼성전자(005930) 임원 인사에서 CEO(최고경영자) 등 사장단은 전원 유임시켜 ‘안정’, 부사장급 이하에선 과감한 발탁 인사를 통한 새 피 수혈로 ‘변화’를 선택했다. 또 삼성 특유의 신상필벌(信賞必罰)에 입각한 철저한 성과주의 인사 원칙에 따라 올해 최고의 실적을 기록한 김기남 DS(디바이스 솔루션)부문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또 그가 이끄는 DS부문에선 역대 최다인 12명의 임원이 직위 연한과 상관없이 발탁됐다. IM(IT 모바일)부문에서는 세계 1위 ‘갤럭시’ 신화를 만든 노태문 개발실장이 사장으로 승진, 폴더블폰 등 차세대 스마트폰 개발을 계속 이끌게 됐다. 여기에 부사장도 13명을 승진시켜 미래의 CEO군이 한층 두터워졌다.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김기남 부회장·노태문 사장 승진…사장단 전원 ‘유임’


삼성전자의 이번 사장단 인사는 김기남(60) DS 부문장과 노태문(50) IM부문 개발실장이 각각 부회장과 사장으로 승진하는 등 단 2명에 그치며 역대 최소폭이었다. 지난해 연말 인사에서 ‘60세 이상 퇴진룰’을 적용한 대대적인 인적쇄신으로 추가적인 교체 인사 요인이 적었다는 분석이다.

사장단은 DS·CE·IM 등 3개 부문장과 각 사업부장 등이 전원 유임돼 사업의 안정성에 방점을 찍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재용 부회장은 최대 실적을 이끈 반도체 분야의 공로를 인정하면서도, 실적에 일희일비하기 보다는 핵심 사업의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에 승진한 김기남 부회장은 종합기술원장과 메모리사업부장, 시스템 LSI사업부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친 반도체 최고 전문가다. 삼성전자는 김 부회장이 반도체 사업을 총괄하는 DS부문장으로 선임된 후 탁월한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반도체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2년 연속 글로벌 1위 달성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또 김 부회장이 이번 승진과 함께 글로벌 초격차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부품사업의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에도 매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재계 관계자는 “권오현 회장이 승진한 이후 뒤를 이어 DS부문장에 올랐고, 올해 최고의 실적을 거둔 김기남 부회장의 승진은 충분히 예상 가능했다”고 평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IM부문 무선사업부 개발실장 사장은 휴대전화 사업의 성장을 이끌면서 ‘갤럭시’ 신화를 만들어 온 장본인이다. 노 사장은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통해 모바일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삼성전자는 노 사장이 이번 승진과 함께 더욱 강화된 기술 리더십으로 모바일 사업의 일류화를 지속해서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2명의 승진 인사 외에 김현석 CE부문장(사장)과 고동진 IM부문장(사장)을 비롯해 각 부문 사업부장 6명도 모두 자리를 지켰다. 노태문 사장은 승진을 했지만 사업부장을 맡지 않고 개발실장직을 그대로 유지하게 됐다. 업계에선 폴더블폰 등 차세대 스마트폰 개발에 많은 공을 들여야하는 상황을 반영한 조치로 해석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지난해 세대교체 인사를 통해 갖춰진 현 경영진을 중용해 안정 속의 혁신을 추진해 나가도록 했다”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삼성의 지주사 격인 삼성물산도 이날 김명수(57)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는 정기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 또 이건희 회장의 차녀로 패션부문장이었던 이서현(45) 사장은 자리에서 물러나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으로 선임됐다.

미래 CEO 후보군 두텁게…DS부문 역대 최다 12명 발탁 인사

2000년대 이후 처음으로 사장단 인사와 같은날 이뤄진 부사장급 이하 임원인사에서는 핵심 사업인 반도체를 중심으로 새로운 인재들의 발탁 인사가 대거 이뤄졌다. 이날 삼성전자는 △부사장 13명 △전무 35명 △상무 95명 △펠로우 1명 △마스터 14명 등 총 158명을 승진시켰다. 지난 3년간 삼성전자의 임원 승진자 규모는 2016년 128명, 2017년(5월) 90명, 2018년 221명 등이었다. 2019년 승진자 수는 전년보다 적지만 2017~2018년이 총수 부재 상황 속에서 이뤄진 점을 감안하면 예년과 비교해 10%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특히 사상 최고 실적을 낸 DS(디바이스 솔루션)부문에서 80명의 승진자 중 12명이 직위 연한과 상관없이 발탁돼, 철저한 성과주의 인사원칙이 재확인됐다.

삼성전자는 경영 성과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경영 후보군 중 13명을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미래 CEO 후보군도 넓혔다.

주요 부사장 승진자 중 메모리사업부 D램 PA팀장 김형섭(52) 부사장은 메모리 공정 전문가로 D램 신제품 적기 개발 및 수율 램프 업(Ramp-up)을 통해 경쟁사와의 기술 초격차 유지에 기여했다. 또 파운드리사업부 디자인서비스 팀장 박재홍(53) 부사장은 로직 설계 전문가로 완성도 높은 디자인서비스 제공을 통한 ASIC 비즈니스 확대 등 파운드리 사업 경쟁력 강화에 공헌했다는 평가다. 시스템LSI사업부 기반설계팀장 조병학(51) 부사장은 무선 송수신 분야 전문가로 5G 모뎀용 RFIC개발, 상용화 추진 등에 공로를 인정받았다.

세트사업에선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영상전략마케팅팀장 추종석(56) 부사장이 해외 영업전문가로 QLED 등 프리미엄 제품 리더십 강화 및 손익 중심의 마케팅 전개로 주요 시장 점유율(M/S) 확대에 기여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2019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경영진 인사를 마무리했고, 조만간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