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빼먹고 딴일 하는 지방의원들

본회의·상임위 빠지고 다른 용무 봐 '눈총'
청가서 없이 무단결석, 병원 가고 TV 시청
연간 5천만원 받고 역할 안해 "혈세낭비"
시민단체 "의원들, 주민 무시하는 처사" 비판
  • 등록 2021-10-22 오전 7:00:00

    수정 2021-10-22 오전 7:00:00

10월6일 열린 시흥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태경 의원과 노용수 의원이 출석하지 않아 의원석이 비어 있다. (사진 = 시흥시의회 제공)


[인천·경기=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본회의·상임위원회 회의를 빼먹고 개인 용무 등을 보는 지방의원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연간 5000만원 안팎의 급여와 의정활동비를 받는 의원들이 제 역할을 하지 않아 혈세 낭비라는 비판이 나온다.

21일 지방의회에 따르면 일부 지방의원들은 본회의·상임위에 참석하지 않고 병원 진료, 행사장 방문 등 딴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 시흥시의회가 올 1~9월 연 정례회·임시회에서 국민의힘 소속 노용수·홍원상 의원은 이틀간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상임위 회의 때는 노 의원과 홍 의원이 각각 6일·2일간 빠졌다.

더불어민주당 김태경·홍헌영·안선희 의원은 각각 4일·5일·1일간 상임위에 들어가지 않았다. 올해 불참자 중 청가(휴가 신청)서를 낸 의원은 1명도 없었다. 모두 규칙을 위반했다. 의회 규칙상 출석을 못하는 의원은 사전에 의장에게 청가서를 내야 한다.

홍원상·김태경 의원은 상임위에 10~20분만 들어갔다가 나와 딴 일을 보기도 했다. 홍 의원은 “무릎이 아파 병원치료를 받는 날 상임위에 출석하지 못했다”며 “회의 도중 밖에 나온 날은 동료 의원들의 상임위 진행을 의회 개인사무실에서 TV 생중계로 봤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의회 밖에서 의정활동을 하거나 민주당 일이 있을 때 상임위에 출석하지 않았다”며 “회의만 참석한다고 해서 의정활동을 제대로 하는 것이냐. 자기에게 맞게 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일부 인천시의원은 올해 본회의·상임위가 있는 날 병원 치료를 받거나 지역구 행사장 등을 방문하며 의정활동을 소홀히 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 정창규·김희철·박성민·김국환 의원은 병원 치료를 이유로 본회의 등에 하루씩 참석하지 않았다. 같은 당 김강래 의원은 병원 치료로 이틀간 회의에 불출석했고 이용범 의원은 건강검진 때문에 상임위를 한 차례 빠졌다.

민주당 민경서 의원은 상임위를 빼먹고 강원 평창군 메밀전문식당으로 현장방문을 갔다. 같은 당 백종민 의원은 본회의·상임위를 한 차례씩 빠지고 지역구 행사에 참석했다. 남동구의회 황규진(민주당)·이용우(국민의힘) 의원 등은 상임위 회의 중 밖으로 나가 돌아오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시민단체들은 본회의·상임위를 빼먹는 의원들의 의정비를 삭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흥시의행정시민참여단은 “주민의 대표인 의원들이 회기 중 회의를 빼먹고 개인 용무를 보는 문제는 이미 여러 차례 지적했다”며 “그럼에도 고치지 않는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밝혔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회의 참석 등 기본적인 직무조차 하지 않는 의원은 의정비를 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