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월드콘' 제치고 판매 1위"..숙취해소 아이스크림 터졌다

위드미 ‘견뎌바’, 편의점업계 ‘허니버터칩’ 조짐
숙취해소제 음료→환→아이스크림으로 진화
특이한 이름에 새로운 형태로 SNS서 화제몰이
  • 등록 2016-06-01 오전 6:00:00

    수정 2016-06-01 오전 6:00:00

[이데일리 최은영 기자]“합성인 줄 알았는데 실제 판매되는 제품이었어?”

편의점 위드미가 최근 출시한 숙취해소 아이스크림 ‘견뎌바’. 일반 숙취해소 음료 가격의 4분의 1 수준인 12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신세계(004170)가 운영하는 편의점 위드미가 지난 달 20일 출시한 숙취해소 기능성 아이스크림 ‘견뎌바’가 품귀 현상을 빚으며 편의점업계 ‘허니버터칩’으로 등극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견뎌바는 기존에 보기 힘들었던 아이스크림 형태로, 일반적인 음료 형태의 숙취해소제처럼 헛개나무 열매 농축액이 숙취해소 성분으로 쓰였다. 형태도 특이하지만 견뎌바가 인기를 끄는 또 다른 이유는 단순하면서도 재미있는 제품명 때문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블로그 등을 보면 ‘아이스크림 숙취해소제 신기하다’, ‘헛개 성분이 들어 있어 쓸 줄 알았는데 맛있다’ 등의 글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견뎌바’라는 상품명은 전날 술을 많이 마셔 숙취로 힘든 하루 일과를 견뎌야 하는 직장인의 고충을 표현했다. 제품 출시 전 사내 공모를 통해 ‘헛개바’ 등을 제치고 최종 선정됐다.

위드미 관계자는 “전날 술을 마시고 숙취가 심해도 출근을 해 일터를 지켜야 하는 고된 직장인의 마음을 제품명에 녹여내 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자 했다”며 “그런 취지가 적중한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의 CNBC, 영국의 데일리메일 등 외신들도 “한국이 세계 최초로 숙취 해소 아이스크림을 개발했다”고 보도하며 관심을 보였다. 비록 외신에는 ‘세계 최초’라고 소개됐지만 숙취해소용 아이스크림이 출시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08년 롯데제과가 ‘쿨레이디’라는 짜먹는 슬러시팩 형태의 숙취해소용 빙과제품을 출시했으나 당시에는 시장에서 이렇다 할 반향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사라졌다.

현재 숙취해소 음료시장은 CJ헬스케어의 ‘컨디션’, 그래미의 ‘여명808’, 동아제약의 ‘모닝케어’가 삼분하고 있다. 전체 시장 규모는 약 1500억원으로, 이 세 제품이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음료가 전부였던 숙취해소제 시장에 변화가 인 건 지난 2014년 삼양사가 ‘환(丸)’ 형태의 숙취해소제 ‘큐원 상쾌환’을 출시하면서부터다. 이 제품 역시 출시 1년 만에 100만개 이상 팔리는 등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같은 해 제약업체 한독은 젤리형 숙취해소제 ‘레디큐 츄’를 선보였고 최근에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커피가 출시되는 등 관련 시장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환 또는 젤리 형태의 숙취해소제가 휴대와 섭취가 편하다는 이점이 있다면 아이스크림 형태는 불편한 속을 시원하게 달래며 맛있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관심은 매출로도 나타나고 있다. 견뎌바는 제품 출시 이후 열흘 만에 위드미에서 판매하는 아이스크림 가운데 판매 1위, 매출로는 2위를 기록했다. 판매수량으로는 올해 출시 30년 된 롯데제과의 ‘월드콘’을 앞섰다.

위드미 관계자는 “출시 전 목표치를 2배 이상 훌쩍 뛰어넘을 정도로 소비자 반응이 뜨겁다”라며 “언론을 통해 알려지고, SNS로 입소문이 확산되며 첫날 대비 50% 이상씩 매출이 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견뎌바가 품귀 현상을 빚는 것은 편의점 업계에서 점포수가 가장 적은 위드미에서 판매되는 제품이라는 이유도 있다. 위드미의 점포수는 1313개로, 업계 1·2위인 CU와 GS25가 1만 점포 개점을 눈앞에 두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턱없이 적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는 ‘쉽게 구하기 힘든 제품’이라는 희소성으로 인식되며 입소문을 더욱 키우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조용범 위드미 저온식품 파트장은 “전체 숙취해소 음료 판매의 70%가 편의점 시장에서 이뤄진다”면서 “그러한 점을 감안하면 숙취해소 음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견뎌바의 성공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선글라스 하나면 충분'..이른 무더위에 포인트 소품 '인기'
☞신세계, ‘스타필드 하남’에 청년 창업 매장 구성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