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만자동화 첫 노사정 협의체 출범
2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해수부는 24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부산항운노동조합, 부산항만물류협회, 부산항만공사와 함께 ‘항만 자동화 도입의 타당성 검토 및 일자리 대책 등 마련을 위한 노사정 업무협약식’을 갖는다. 항만 자동화 관련해 노사정 협의체가 구성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사정은 업무협약서에 △항만 자동화 도입 타당성 검토 △항만 근로자 일자리 영향 및 고용안정 대책 △항만 자동화 도입 대상 및 시기 △항만 운영모델 △항만 육성정책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노사정은 또 “항만의 발전 및 노사정 상생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한다”며 “합의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고 밝혔다.
|
항만자동화 정책은 박근혜정부 때에도 검토됐던 사안이다. 해수부는 2016년 8월부터 작년 12월까지 항만자동화 관련 ‘부산항 신항 메가포트 구축 용역’을 추진했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에도 논의가 이어졌다. ‘해운강국 건설’ 국정과제 논의 과정에서다. 이어 작년 11월에 열린 관계부처 합동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논의된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에 항만자동화가 포함됐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항만자동화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16일 부산신항에서 열린 ‘부산항 미래 비전 선포식’에서 “자동화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피할 수 없는 추세”라면서도 “일자리가 줄지 않냐는 걱정도 있다. 두 가지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춘 장관은 “실직자 없는 자동화를 꼭 이루겠다”며 “노사정 상설협의체도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자동화 쟁점은 생산성과 일자리
앞으로 노사정 협의체는 부산신항의 항만 자동화 도입 여부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부산신항 서측의 2-5단계 부두(3개 선석·2022년 개장 예정)와 2-6단계 부두(2개 선석·2024년 개장 예정)에 자동화를 도입할 지 여부가 최대 쟁점이다. 자동화를 무리하게 도입할 경우 1700명 이상의 부산항운노조 조합원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상희 KMI 항만·물류기술연구실장은 “테스트 베드를 통해 우리만의 기술력이 확인되면 독자적인 수출도 가능하다”며 “정부와 업계가 하나의 팀으로 움직여야 자동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현철 해수부 항만국장은 “노사정이 항만자동화를 함께 논의하는 첫 발을 뗀 데 의미가 깊다”며 “노사정 협의체를 통해 노조와 충분히 논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