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전국 1만2000여 개에 달하는 주유소가 모두 같을 리는 없다. 유독 겉모습이 남다른 이색 주유소를 찾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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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 중구 인천항 인근에 있는 오일캠프주유소는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면적이 약 9900㎡(약 3000평)다. 일반적인 주유소가 300~400평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10배 수준이다. 국제 규격의 일반 축구장 면적(약 2000평)과 비교해도 1.5배 넓다.
주유기 48대가 설치돼 있다. 1대의 주유기에 휘발유 2개, 경유 2개 등 총 4개의 노즐이 있어 총 노즐 수는 192개, 동시에 주유 가능한 차량 대수는 96대다.
지난 7월 오일캠프 주유소의 운영권을 인수한 LIG그룹 계열사 휴세코의 봉하성 대리는 “하루 평균 주유 차량만 4500대에 달한다”며 “보통 일반 주유소에서 한 달 동안 판매되는 물량이 여기서는 하루 만에 팔려나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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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GS칼텍스 주유소 중 서울 신림동 난곡주유소(198㎡)가 단순 면적으로는 더 작지만 건물 1층에 숨어 있는 경복궁주유소는 건물 하중을 지탱하기 위한 큰 기둥이 가운데 자리하고 있어 실제 체감 면적은 더 작다는 게 GS칼텍스 설명이다.
이재열 GS칼텍스 부장은 “공간이 워낙 좁다 보니 주유기는 모두 천장에 설치했다”며 “수익적인 면에서는 크게 보탬이 안되지만 청와대에서 가장 가까운 주유소라는 상징성 등이 경복궁주유소의 가치”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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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면에서도 주유소의 모습은 점차 진화하고 있다. 지난 2009년 국내에 도입된 복합주유소의 초창기 모습은 맥도날드 같은 패스트푸드점이나 편의점과 부지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주유소 판매 마진이 지속적으로 줄어들면서 생사의 갈림길에 선 주유소들은 보다 더 적극적인 형태의 복합 주유소로 탈바꿈하고 있다.
SK에너지는 양평주유소의 기름 판매량이 리모델링 이후 100% 증가했다며 임대수익도 월 1억 원 수준에 달한다고 밝혔다. 복합화 이전 기름 판매 수익이 월 1000만 원에 그쳤던 것과 비교하면 수익 규모가 10배 늘어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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