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유학생 7만명…개강 앞둔 대학가 `초비상`

국내 대학 다니는 외국인 유학생 44%가 中학생
우한폐렴 확산되며 국내 대학 유학생 관리 비상
한국어학당 휴강 이어 학위과정생 입국에 초긴장
교육부 단체행사 자제 권고, 졸업식 취소 대학도
  • 등록 2020-01-30 오전 12:12:00

    수정 2020-01-30 오후 2:27:28

[이데일리 신하영·신중섭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우한폐렴)이 확산되면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도 비상이 걸렸다. 방학 중 중국을 다녀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격리조치에 나선 대학이 있는가 하면 다음 달 예정됐던 졸업식을 취소한 대학도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학생처장 및 국제교류처장 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대학 한국어학당 이번 주까지 휴강

29일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대학에 유학 중인 중국인 학생은 7만1067명으로 전체 외국인 유학생의 44.4%를 차지한다. 현재 우한폐렴 진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시 외에도 중국 전역으로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교육당국도 긴장하고 있다.

현재 겨울학기가 운영 중인 대학 한국어학당은 줄줄이 휴강한 상태다. 서울대를 비롯해 고려대·국민대·서강대·성균관대·숭실대·이화여대·한국외대 등의 한국어학당 수업이 중단된 상태다. 전국 대학 한국어교육기관 대표자협의회장인 이동은 국민대 국제교류처장은 “대부분의 대학 한국어학당이 이번 주까지 수업을 휴강하고 중국에 다녀온 학생들을 격리 조치하고 있다”며 “다음 주부터는 중국 방문 학생을 제외하고 수업을 다시 열 것으로 본다”고 했다.

대학들은 중국에서 입국한 유학생들의 경우 기숙사를 별도 배정하는 등 격리 조치에도 나서고 있다. 이동은 처장은 “국민대의 경우 한국어 연수생 229명 중 43명이 중국을 다녀와 이들을 기숙사 1인실에 별도 배정했다”며 “일단 이들을 대상으로 등교금지 조치하고 동영상 강의 등으로 수업을 보강할 예정”이라고 했다.

졸업식 취소하는 대학도 등장

대학 한국어학당은 아직 학위과정에 입학하기에는 한국어가 서툰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대체로 1년 4학기(봄·여름·가을·겨울학기)제로 운영되며 교육기간은 10주 정도다. 지금은 겨울학기(12월~2월)가 운영 중으로 이들은 정부 외국인 학생 통계에서 비학위과정(어학연수)생으로 집계된다. 전체 중국 유학생 7만1067명 중에선 13.1%인 9326명이 어학연수생이다.

대학들은 한국어학당을 잠정 휴강하는 것으로 1차 파고를 넘었지만 문제는 나머지 87%(6만1741명)를 차지하는 학위과정 재학생들이다. 이들 중 겨울방학을 이용, 중국에 간 뒤 다음 달 입국할 것으로 보이는 학생이 많을 것으로 보이는 탓이다. 국내 대학 학위과정에 합격한 신입생들도 비슷한 시기에 입국한다. 이 때문에 졸업식과 입학식 취소를 고려하는 대학도 있다. 서울소재 A사립대 교수는 “현재 내부적으로 졸업식·입학식을 아예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경우 비말 등으로 전염되기에 단체행사는 가급적 줄이는 게 좋다는 의견이 많다”고 했다.

실제로 인천재능대는 2월 11일로 예정됐던 졸업식을 취소했다. 대학 관계자는 “학위수여식 때는 3000명 정도가 모이는데 학생·학부모 우려를 반영해 행사 자체를 취소하기로 했다”며 “대신 관련 영상을 통해 졸업생들에게 축하·격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했다.

부산외대는 개강을 앞두고 귀국 예정인 중국인 유학생들에게 입국 연기를 권고하기로 이날 결정했다. 현재 부산외대 중국인 유학생은 680여명으로 이들 가운데 90%가 설 명절을 맞아 중국으로 돌아간 상태다. 이 대학 관계자는 “중국으로 돌아간 유학생들이 2월 말이 지난 이후에 들어오도록 안내 메일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교육부, 신입생OT·졸업식 자제 권고

교육부는 이날 각 대학에 공문을 보내 우한폐렴 관련 대학 조치사항을 안내했다. 방학기간 중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학생(유학생 포함)·교직원 현황 파악을 요청하는 한편 중국 방문자에 대한 조치사항을 안내했다. 최근 중국 후베이성을 다녀온 학생·교직원의 경우 무증상자라도 입국 후 14일 간 등교중지·격리조치를 요구했다. 특히 대학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OT), 졸업식 등 단체행사의 연기 또는 자제를 주문했다.

교육부 요구에 따라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취소하는 대학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미 연세대 총학생회는 다음달 11~13일로 예정된 신입생 OT를 취소했으며 이화여대도 오는 30일부터 31일까지 2일간 교내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신입생 행사를 열지 않는다. 숙명여대는 수시 합격자를 대상으로 다음 달 6일 예정됐던 신입생 설명회를 취소했으며, 서강대도 단과대별 신입생 OT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연세대 관계자는 “총학생회 주최로 열릴 예정이던 신입생 OT는 취소가 확정됐으며 졸업식을 미루는 문제는 아직 미정”이라고 했다.

중국인 유학생 수 상위 20개교 현황(자료: 한국교육개발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