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리 씨, 죽긴 왜 죽습니까"..`좌파`로 낙인 찍힌 코미디언의 위로

  • 등록 2017-09-24 오전 3:05:37

    수정 2017-09-24 오전 3:05:37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배우 김규리가 이른바 ‘MB(이명박 전 대통령) 블랙리스트’로 인해 피해를 본 과거를 눈물과 함께 털어놨다.

김규리는 23일 밤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은밀하게 꼼꼼하게-각하의 비밀부대 편에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김규리는 ‘MB 블랙리스트’에 오른 심경을 밝혔다.

“이 글 때문에 있었던 일을 단 한 번도 인터뷰 한 적이 없다”고 말문을 연 김규리는 “청산가리를 먹으래요. 청산가리를 먹겠다고 했대요. 그걸 10년을 댓글을…”이라고 말하며 울먹였다.

김규리는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협상 내용에 반대하는 촛불 시위를 지지한 바 있다. 당시 김규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 정부에 대해 비판했다. 하지만 그가 남긴 긴 글에서 사람들이 기억하는 것은 ‘쇠고기를 먹느니 청산가리를 먹겠다’는 문장 뿐이었다.

김규리는 “‘청산가리’ 하나만 남게 해서 글 전체를 왜곡했던 누군가가 있을 거예요. 10년 동안 가만히 있지 않았고 제가 열심히 살고 있는 틈 사이사이에서 왜곡했어요”라며 “‘너 왜 아직 안 죽었어? 죽어 죽어 죽어’. 계속 죽으라고 하니까 진짜 시도했었어요”라고 말했다.

배우 김규리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캡처)
그는 정부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는 이유로 지난 10년 동안 견딜 수 없는 악플에 시달려왔다. 가해자는 다름 아닌 국가기관.

김규리는 “나는 세금을 안 밀리려고 돈 없으면 은행에 빚 내서라도 세금을 냈는데. 지난주 문건이 나오고… 몇 자가 안 되더라. 나는 이걸로 10년 동안 그렇게 고생을 했는데. 허탈하더라고요. 이게 뭐라고. 이게 뭔데”라며 한탄을 하기도 했다.

김규리는 “그 다음 날에 오랜만에 (돌아가신) 엄마를 보러 갔는데 사람들이 나를 막 욕하는 거다”라며 오열했다. 그러면서 “문건에 이름이 나오지 않았느냐. 공권력이 그렇게 해를 가했다는 게 문건으로 나오지 않았느냐. 그런데 왜 내가 욕을 먹어야 하느냐”며 눈물을 감추지 못했다.

방송 이후 개그우먼 김미화는 “‘그것이 알고 싶다’를 보면서 펑펑 우는 김규리 씨가 얼마나 서럽고 외로웠을까 싶어 먹먹해졌습니다”라고 트위터에 남겼다. 이어 “죽긴 왜 죽습니까. 늘 강조하지만 마지막에 웃는 사람이 이기는겁니다. 저들이 죄값을 치루게 되는 날. 그 날 함께 웃어야지요”라고 덧붙였다.

김미화도 지난 2010년 KBS 블랙리스트 의혹에 관한 글을 올렸다가 오히려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한 바 있다. 그 역시 최근 블랙리스트 문건에 이름이 올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김규리 다음으로 출연한 김미화는 “저보고 좌파래요. 저는 정말 어려운 분들과 함께 하고 싶은. 제가 코미디언이니까 그분들과 함께 웃고 운 게 왜 죕니까. 저는 그게 나쁜 일이라고 생각하고 한 적이 없어요”라고 당당히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