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최순실 특검 조타수로 돌아온 비운의 칼잡이

박영수 특검, 윤석열 검사를 특검 수사팀장으로 낙점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팀장 맡았다가 '항명파동'으로 좌천
박근혜 정부와 악연, 소신있는 특수통..특검 성과 기대
  • 등록 2016-12-02 오전 5:00:00

    수정 2016-12-02 오전 10:28:46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가 1일 오후 박영수 특검 수사팀 수사팀장으로 영입됐다. 윤 검사는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팀장이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성세희 기자] 윤석열(56·사진) 대전고검 검사의 손에 다시 칼이 쥐어졌다. 이번 상대도 박근혜 정부다. 악연이다. 윤 검사는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과정에서 벌어진 항명 파동으로 좌천된 이후 와신상담했다.

3년 만에 다시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낸 윤 검사는 ‘최순실 게이트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으로서 대한민국을 뒤흔든 국정농단사태의 진실을 규명하는 책임을 지게 됐다.

윤 검사의 발탁은 박영수 특검이 선임됐을 때부터 예견됐다. 윤 검사는 박영수(64) 특검과 인연이 깊다. 박 특검이 대검 중수부장으로 재직하던 2006년 ‘현대차 1000억 원대 비자금 사건’ 수사 당시 윤 검사와 호흡을 맞췄다.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 매각 의혹 사건’도 함께 수사했다.

박 특검은 처음부터 윤 검사를 수사팀장으로 낙점하고 적극적으로 설득했다. 박 특검은 1일 오후 법무법인 강남에서 취재진에게 “지난 30일만 해도 윤 검사가 수사팀장을 안 맡겠다고 거절했다”면서도 “윤 검사가 수사 호흡을 맞출 수 있는 후배라서 강권했다”라고 말했다.

검찰 내 대표 ‘특수통’인 윤 검사는 2013년 전까지 요직을 섭렵하며 승승장구했다. 2009년 대구지검 특수부장이 된 윤 검사는 대검으로 자리를 옮겨 범죄정보2담당관과 중수2과장, 1과장을 차례로 역임했다. 그 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부장검사로 일하며 굵직한 사건을 다뤘다.

2013년은 윤 검사에게 악몽으로 남은 해다. 윤 검사는 수원지검 여주지청장으로 발령난 직후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수사에 투입됐다. 그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장을 맡아 국정원의 불법 댓글 등 대선개입 정황과 경찰의 수사 외압을 밝혀냈다.

윤 검사는 그해 4월30일 외압에도 국정원을 압수수색하고 국정원 직원을 체포하는 등 성역없는 수사로 유명세를 탔다. 이 과정에서 원세훈(65)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58)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의 범죄 혐의를 적발했다. 검찰은 그해 6월14일 원 전 국정원장과 김 전 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했다.

윤 검사는 2013년 국정감사에서 수사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한 이른바 ‘항명 파동’을 일으켰다. 그해 10월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윤 검사는 “국정원을 압수수색하려고 하자 조영곤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 ‘야당을 도와줄 일 있느냐’며 격노했다”라고 털어놨다.

또한 윤 검사는 “조 지검장은 체포한 국정원 직원을 석방하고 압수물을 돌려주라고 했다. 이 사건이 잘 마무리된다면 어떤 불이익이라고 감수하겠다. 검찰 조직을 대단히 사랑하고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말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살아 있는 권력에 칼을 들이대고 검찰 수뇌부를 저격한 대가는 컸다.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는 그해 12월18일 윤 검사가 상급자에 보고를 빠뜨리고 지시를 불이행했다는 이유 등을 들어 정직 1개월과 감봉 1개월 징계를 내렸다. 또 이듬해 윤 검사를 한직인 대구고검과 대전고검 검사로 발령냈다. 사실상 옷을 벗으라는 압박이다.

그러나 윤 검사는 3년 가까이 한직을 전전하면서도 검찰을 떠나지 않고 버텼다. “고집 있고 소신 강한 검사”(박영수 특검)인 윤 검사가 어떤 성과를 보여줄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