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이랜드, 가든파이브 동거…‘상생의 하이파이브’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 25일 개장
이랜드 NC백화점과 ‘한 지붕 두 가족’
‘매출하락’ 우려, ‘집객효과’ 기대 상존
현대측 “아웃렛 쇼핑벨트 구축할 것”
  • 등록 2017-05-23 오전 5:30:00

    수정 2017-05-23 오전 5:30:00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 전경(자료=현대백화점)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이랜드리테일과 가든파이브에 입점한 일부 상인들이 지난해 현대백화점 리모델링 공사를 중단해달라며 소송했지만 기각됐고 지금은 완전히 마무리됐다.”(현대백화점 관계자)

“현대시티아웃렛이 입점하면 가든파이브 내 의류 브랜드 상품군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매출에 영향을 줄 것이지만 집객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본다.”(이랜드리테일 관계자)

브랜드 겹치면 ‘매출하락’ 불가피 우려

현대와 이랜드리테일이 오는 26일부터 동고동락하게 됐다. 현대시티몰(3만1000㎡·9400평)이 서울 송파구 문정동 가든파이브에 입점하면서다. 이곳에는 지난 2010년 6월 이랜드리테일의 NC백화점(6만9500㎡·2만1000평)이 입점, 영업 중이다. 동종업계의 등장에 이랜드로선 매출 하락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현대시티아웃렛이 들어서기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인근(1.2km) 로데오 거리 상인과 가든파이브에 입점해 있는 NC백화점, 일부 상인들은 중소기업청에 ‘사업조정(입점 연기 및 영업면적 축소)신청’을 내는 등 반발이 거셌다. “유통대기업의 진출이 소상공인의 매출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입점 반대를 주장하는 측과 이랜드는 현대아웃렛 리모델링 공사를 중지해 달라는 ‘공사금지가처분’ 신청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법원에서 이를 기각하면서 일단락됐다.

현대백화점이 이들과 극적 타결을 이뤄낸 것은 △아웃렛 영업면적 축소(9개층→4개층) △중복 브랜드 비율 최소화 △상호명 기존 ‘시티아웃렛’→ ‘시티몰’로 변경 등의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또한 주변 소상공인가의 상생·협력 차원에서 홍보, 판촉행사도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아웃렛 명칭을 쓰지 않기로 했고 영업면적도 처음에는 전 층을 쓰기로 했지만 4개층으로 줄였다”며 “중복 브랜드 숫자를 줄인 건 인근 상인들과 상호 협의 하에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상권 더 활기 띨 수도 있을 것” 기대도

현대시티몰 입점시 집객효과가 극대화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이랜드 관계자는 “NC백화점 이 오픈하면서 죽어가던 가든파이브의 상권을 살렸다”며 “당시 장지 지하철역 이용객수는 8000명에서 오픈 후 2만여명 수준으로 증가하기도 했는데 현대시티몰이 들어오면 좀 더 활기를 띨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동 로데오거리 역시 1990년대 호황기를 거친 후 여주·이천 등 수도권의 아웃렛 매장이 등장하면서 시민들의 발길이 뚝 끊겼다. 이때문에 “무조건 반대만은 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온다. 상생과 협력으로 지역의 활기를 되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향후 인근 문정동 로데오상가와의 상생·협력을 통해 가든파이브를 포함한 서울 동남권 지역 전체를 서남권(가산동 일대) 아웃렛 단지에 버금가는 ‘아울렛 쇼핑메카’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현대백화점 아울렛-NC백화점-문정동 로데오 상가’로 이어지는 아웃렛 쇼핑벨트를 구축해 경기도 여주·이천으로 빠져나가는 아웃렛 고객 수요도 흡수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든파이브 사업시행자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관계자는 “현대시티몰이 입점하면서 집객효과로 주변 단지내 상가나 상가내 건물이 활성화 될 것을 기대한다”며 “기존 75%의 공실율에서 분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입점 업체도 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가든파이브는 지난 2004년 11월 SH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선정, 2005년 11월 조성공사에 착수해 2008년 12월 완공된 대형 복합쇼핑몰이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 재임시기였던 2003년부터 1조3168억원을 들여 조성했지만 오랜 기간 미분양으로 남으면서 총 사업비를 모두 회수하지 못한 상태다. 당초 청계천 상인을 위해 특별분양 자격을 부여했지만 고분양가 탓에 이주 의사를 포기하거나 퇴점한 상인이 많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