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지원 거론되자..."일본은 이제 이웃 아냐"

  • 등록 2020-04-21 오전 2:18:50

    수정 2020-04-21 오전 2:33:30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20일 정부가 일본에 마스크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순간 반대 여론이 치솟았다. 외교부가 구체적 검토 단계가 아니라고 선 그으면서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지난해 수출규제 조치 등을 시작으로 커진 반일감정을 보여줬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물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코로나19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 회의 등에서 미국, 일본과 함께 한국전 참전국을 대상으로 보건용 마스크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지원 대상국은 영국·호주·네덜란드·캐나다·프랑스·터키·태국·에티오피아 등 한국전 참전국과 동맹국인 미국, 그리고 이웃 나라인 일본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자 국내에서도 한 사람당 일주일에 두 장만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 5부제가 시행 중인 상황에서 일본까지 물품을 지원해서는 안 된다는 반발이 즉각 나왔다. 하루 동안 여러 청와대 국민청원이 게재됐고, 이중 ‘정부, 美日 한국전 참전국에 마스크 지원시 일본 지원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은 하루도 채 되지 않아 4만6000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이웃국가를 인도적 지원하는 안에는 반대하지 않으나, 일본은 더이상 이웃국가로 볼 수 없으니 지원국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청원인은 “왜곡하고 싶진 않지만 일부 양심과 진심을 가진 일본인들은 극히 드물다는 건 이미 잘 알려진, 눈으로 피부로 뼛속 깊이 느낀 사실”이라며 “일본은 이 시대의 함께 살아가는 이웃국가에 대한 최소함의 예의와 배려를 저버린 채 철부지 어린아이처럼 징징대며 날카로운 새치 혀로 대한민국 국민들을 다치게 하고 상처를 주는 데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천 구월문화로상인회 회원들이 지난 7월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에서 ‘일본 경제보복 규탄 불매운동 선언 행사를 열어 일본산 차량인 렉서스 승용차를 부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이웃이라 칭함은 일방적인 게 아니라 서로 균등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를 말한다”면서 “일본정치계와 국민들의 뼛속 깊이 박혀있는 식민지 시절 (향수에는 대한민국이) 여전히 발아래쯤 있는 존재로 머물러 있다. 그렇기에 동일본지진에도 정 많고 의리 있게 도움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깨끗하게 무시당하지 않았나”라고 돌아봤다.

그러면서 “일본은 더 이상 대한민국의 이웃이 아니다”라며 “이웃국가로써 지켜야 할 모든 도리와 양심과 법을 어기며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씻지 못할 상처를 주고도 모자라 업신여기며 조롱하는 이웃국가인 척하는 일본이란 국가에게 마스크 지원은 안 될 말”이라고 했다.

외교부에서는 미국과 일본 등에 보건용 마스크를 보내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에 착수한 단계는 아니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외교부 고위 당직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본 정부 차원에서 요청이 있었던 것이 아니며 구체적으로 검토 착수했다고 볼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일본과는 지난해 보복성 수출조치 등 다소 불편한 관계에 있기는 하지만, 인도적인 부분은 따로 고려한다는 게 우리 정부의 투트랙 기조”라면 “검토해볼 필요가 있으면 그때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마스크 수급이 차질을 빚자 오는 6월 30일까지 인도적 목적 외에 마스크 수출을 원칙적으로 금지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