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초선 앞서 ‘도돌이표’ 강연…비전·공약 없는 안철수표 새정치

2일 국민의힘 '명불허전 보수다' 강연자로 나서
이전 강연서 언급한 분석·대안 반복에 '기시감'
  • 등록 2020-12-03 오전 12:00:00

    수정 2020-12-03 오전 12:00:0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반(反)문재인 연대는 해답이 아닙니다”(11월 마포포럼·국민미래포럼)

“국민은 정부·여당에 실망하지만, 야당을 대안으로 보지 않습니다”(9월 미래혁신포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일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인 ‘명불허전 보수다’ 강연에 나와서 한 말이다. 분명 전에도 들었던 익숙한 문장이었다. 안 대표가 앞서 진행했던 강연 자료들을 찾아봤다. 현장 워딩엔 미세한 차이는 있었지만 내용은 똑같았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정치문화플랫폼 하우스(How‘s)에서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의 온라인 초청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강연은 야권이 어떻게 재집권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안 대표의 생각을 듣는 자리였다. 안 대표는 야권 전체가 모여야 한다며 “제1야당 뿐 아니라 중도, 합리적 개혁을 바라는 진보 세력까지도 다 끌어모아야 겨우 해볼만한 선거다. 이들이 이슈를 중심으로 모이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본인의 서울시장 등판론에 대해선 “출마 의사가 없다”며 부인하기도 했다.

강연은 어딘가 기시감이 들었다. 그는 객관적인 상황분석이 필요하다며, ARS가 아닌 면접원 방식의 여론조사에 더 주목한다고 했다. ARS를 통해선 양쪽 지지층이 과다 대표되고 일반 시민들의 응답률이 떨어져 민심이 제대로 반영이 안 된다는 이유에서다. 지난달 김무성계 포럼인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그 이전인 9월 미래혁신포럼에서 한 말과 같다.

이외에도 ‘유권자들이 표 찍는 이유는 좋아서, 혹은 상대가 싫어서, 혹은 필요해서이다’ ‘관치경제가 국내 대기업의 자유를 빼앗았다’ ‘반문재인 연대로는 안 된다’ 등 이미 언급해왔던 분석과 대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부동산 가격 폭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질문에도 “새로운 아파트를 짓는 것뿐 아니라 재개발을 통해 오래된 아파트를 새 아파트로 만드는 것도 공급이다”며 원론적인 답변에 그쳤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은 의정 활동은 물론, 청와대 앞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하면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한 장소에 많은 인원이 모이지 못하는 상황이기도 했다. 방역수칙을 지켜가며 어렵게 마련한 자리에서 이들은 안 대표의 ‘도돌이표’ 강연을 들어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