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모양이 운명을 바꾼다? 관상 고려한 코 성형 인기

중년층 성형 보편화되면서 관상 고려한 코성형 원하는 사람 많아
관상학적으로나 심미적으로 교정이 필요한 케이스, 코 유형별 수술방법 달라
  • 등록 2015-08-01 오전 3:25:03

    수정 2015-08-01 오전 3:25:03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영화 ‘관상’에 등장하는 조선 최고의 관상가 ‘내경’은 수양대군의 얼굴에 점을 그려 넣는 것으로 국운을 바꾸려고 한다. 결과적으로 그의 계획은 실패했지만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은 타고난 얼굴 생김새가 한 사람의 운명, 나아가 나라의 운명까지 결정짓는다고 믿으며 관상을 중요하게 여겼다.

지금도 여전히 관상은 무시할 수 없는 통계학으로 작용한다. 특히 재물을 관장하는 부위인 코는 현대 사회에서 그 중요도가 더욱 높아져 성형을 통해서라도 모양과 운명을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관상학적으로 좋은 코란 어떤 모양일까. 적당한 높이에, 바르고 두툼한 콧대, 풍성한 콧망울을 지닌 코는 성격이 원만하고 재복이 좋아 전통적으로 잘 생긴 코, 좋은 팔자의 코라고 알려져 있다. 반대로 콧구멍이 노출되는 들창코라든가 콧대가 굴곡진 매부리코, 휜 코 등은 관상학적으로 좋지 않은 유형에 속한다. 이러한 코 모양은 비단 관상 때문만이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개선이 필요한 케이스이기도 해서 최근에는 ‘미용’과 ‘팔자’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한 코 성형 문의가 늘고 있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이현택 원장은 “코 성형을 의뢰하는 이들이 대부분 이삼십 대 여성이라 예전에는 단순히 ‘예쁜 코’를 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관상까지 염두에 두고 꽤 구체적인 모양을 제시하면서 코 성형을 원하는 중장년 층이 늘어나는 추세”라며 “특히 사업을 하거나 경제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원하는 경우, 또는 남편의 사업부진이 자신의 코 때문은 아닌지 걱정돼 바꾸려는 중년 여성인 경우가 많은데,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관상학적으로 교정이 필요한 코

▲짧은 코, 들창코 = 재물이 새는 관상, 섬세한 코끝 성형 필요

코의 길이가 짧거나 콧구멍을 덮고 있는 콧날개 앞뒤 길이가 짧으면 콧구멍이 정면에서 들여다보이게 된다. 이러한 코 모양은 세련되지 못한 인상을 주기도 하지만 관상학적으로도 재물이 모이지 못하고 새는 형태라 하여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들창코나 짧은 코를 개선하는 수술방법은 꽤 까다로운 편이다. 비중격 연골이나 귀 연골을 콧날개 연골 하단에 덧대주어 코의 길이를 연장하면서 콧구멍의 노출을 연골이식으로 줄여준다. 환자 상태에 따라 복합적인 방법이 동원되기 때문에 수술 시 사용하는 재료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기술적으로 숙련돼 있어야 자연스럽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매부리코 = 고집스럽고 이기적인 관상, 콧대 교정으로 매끈하게

매부리코는 지나치게 고집스럽고 이기적인 상이라 대인관계가 좋지 못하고, 금전적으로도 집착이 심하거나 인색해 풍요롭지 못하다는 것이 관상학적 견해다. 특히 매부리코 여성의 경우 강한 인상을 개선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서라도 수술이 필요하다.

매부리코를 교정하려면 코뼈의 폭이나 굴곡의 정도, 코끝의 높이나 모양 등을 감안하여 수술을 해야 한다. 굴곡이 심하지 않은 매부리코는 라습(rasp)이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튀어나온 연골을 정밀하고 매끄럽게 다듬어준다. 심한 경우라면 코뼈의 폭을 줄여주면서 코의 전반적인 높이를 낮추어주고 돌출된 부위를 잘라주는 등 코를 이루고 있는 골격 구조를 전반적으로 교정하는 리모델링이 필요하다.

▲휜 코 = 경제적 굴곡이 있는 관상, 과학적이고 치밀한 수술 필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좌우 어느 한쪽으로 휘어진 코는 경제적으로 부침이 심해 부자가 되었다 해도 크게 손해를 볼 수 있는 관상이라고 한다. 특히 휜 코는 건강상의 문제도 유발할 수가 있어 반드시 수술하는 것이 좋다. 코가 휘면 호흡이 불편해 비염, 부비통염과 같은 만성질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휜 코의 경우 먼저 기능적으로 이상이 없는지 파악한 후, 휘어진 정도와 위치, 비중격 만곡증 동반 여부 등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과학적이고 치밀한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 부정교합이나 안면 비대칭으로 인해 코가 휘어질 수도 있으므로 고도의 전문성과 경험을 요구한다.

◇관상만큼 중요한 것은 조화와 안전

코 모양을 교정하고 운명까지 바꿀 수 있다는 기대로 무리하게 욕심을 내는 것은 금물이다. 관상보다 중요한 것은 얼굴의 전체적인 모양과 조화이다. 이목구비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야 비로소 아름다움과 평탄한 운세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다양한 치료 케이스와 노하우를 보유한 성형외과전문의, 감염과 마취 등 철저한 안전 관리 시스템이 갖추어진 병원 등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