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韓중고차 수출 3배…선진 시스템 체계화가 비결"

<韓 중고차 수출 현주소는>
日, 25년 전부터 관련 협회 설립해 시스템 체계화
운전석 개조 과정 거치는데도 해외서 인기 많아
중고차 성능점검 '기본'으로 인식하는 문화 주효
  • 등록 2022-12-03 오전 8:32:14

    수정 2022-12-07 오전 12:20:47

[사진·글=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일본은 중고차 수출 선진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토요타와 혼다, 닛산 등 일본 완성차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만큼 중고차 수출 산업도 비교적 빠르게 성장해 체계화된 영향이다.

인천 송도유원지 내 수출 중고차 단지 (사진=손의연기자)
29일 일본 재무성 통계에 따르면 일본의 지난해 중고차 수출 대수는 122만4939대에 달한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중고차 46만7038대를 수출했다. 일본의 3분의 1 수준이다.

일본 중고차 수출업계는 우리나라보다 체계적으로 조직화돼 있다. 일본중고자동차수출협회는 지난 1997년 설립됐다. 협회는 수출시스템을 전산화하고 재고 공유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로 일본중고자동차수출협회는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해 정부와 다른 단체에 애로사항을 전달하며 협력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일본중고차수출협회는 일본뿐만 아니라 각 국가의 수입조합, 정부기관과 접촉하기도 한다. 각 국가의 법과 규정이 시행될 때 조합원들에게 빠르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다.

특히 일본중고차수출협회는 높은 품질의 차량이 적정한 가격에 수출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안전 무역(결제) 서비스다. 일본중고차수출협회는 공급업체가 차량을 선적할 때까지 돈을 보관하다가 선적을 확인하면 대금을 공급업체에 전달한다. 공급업체와 중개인(구매자) 사이에서 안전 결제를 담보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중고부품 수출부회’도 설립해 부품 재활용 업계의 수출 길도 열었다.

일본 중고차 수출업계가 스스로 자정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 또한 눈여겨볼 부분이다. 조합은 도난차량, 불법개조차량 등 불법 거래를 방지하고 불법 철거업체 적발을 진행해 불법 부품의 해외 유출을 막고 있다.

일본의 중고차 시장이 투명하다고 평가받는 이유 중 하나는 차량 상태가 검증됐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일본 자동차의 제조 품질이 좋은 이유도 있지만 차량 검증제도가 까다로워 소유 시에도 관리가 잘 된다는 인식이 있다. 또 기본적으로 성능검사를 하지 않은 중고차를 판매하지도 구매하지도 않는 것이 문화로 자리잡혔다.

수출 중고차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일본자동차사정협회는 중고자동차의 성능을 진단하고 이에 따라 차량 가격을 평가한다. 일본자동차사정협회는 수출할 중고차의 품질을 보장하고 상거래 간 신뢰를 높이기 위해 중고차 기능과 내외부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검사를 마친 차량엔 패스 라벨과 영문으로 된 합격 증명서가 발급되고 이는 해외 중개인들에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된다.

국내에서도 사정협회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정욱 한국차진단보증협회장은 “수출 중고차가 진단이나 평가 없이 해외로 나가고 있는데 폐차 수준의 차량들도 나가고 있어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며 “국내에선 성능점검이 의무화돼 있고 가격산정이 임의화돼 있는데 수출 중고차에 대해서도 이러한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중고차 수출시장에서도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있다. 수출업자들 사이에서도 ‘한국은 똥차만 수출하느냐’는 문제 인식을 가지기도 한다”며 “일본처럼 자동차 진단평가가 문화로 자리 잡으면 수출 중고차 시장에서도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