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말말말]김성태의 대표연설 ‘도발’…여권의 ‘응전’

김성태 5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서 소득주도성장 맹공
“靑 스피커” 문희상 의장까지 공격… 여권 “턱방어나 해라” 성토
대안이 출산주도성장?… 여야, “황당” “해괴망측” 혹평
  • 등록 2018-09-08 오전 5:00:00

    수정 2018-09-08 오전 5:00:00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대표해 올해 정기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김성태 원내대표. 40여분에 달한 김 원내대표의 연설은 정부를 향한 힐난과 호통, 성토로 가득했다. 연설 말미, 사전 배포한 원고에 없던 문희상 의장을 향한 ‘청와대 스피커’ 비난까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중심으로 반발이 터져나오면서 본회의장은 온통 고성과 막말로 얼룩졌고, ‘품격’의 정치는 또 실종됐다.

김성태, 文정부 비난으로 연설 도배… 與도 ‘폭발’

김성태 원내대표는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을 두고 갖가지 표현을 동원해 정의·규정하며 비난, 비판을 퍼부었다. “反기업 정서가 낳은 한국경제 ‘눈물의 씨앗’” “경제파탄의 주범” “이 정권이 국민을 현혹하는 ’보이스피싱‘”, “세금중독성장” “대한민국이 베네수엘라로 가는 ‘레드카펫’” 등이 김 원내대표가 쓴 표현들이다.

이외에도 문재인 정권을 두고 ’세금 뺑소니 정권‘ “일자리 황금알을 낳는 기업의 배를 가르는 ’일자리 대못 정부’” 등으로 지칭했다.

김 원내대표는 급기야 문희상 의장을 향해 “어떻게 입법부 수장이 블루하우스(청와대) 스피커를 자처하나”라고 따졌다. 문 의장이 정기국회 개원사에서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 필요성을 언급한 데 대한 비난이었다.

못마땅한 듯 김 원내대표의 연설을 듣고 있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이 때엔 참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아무말 대잔치냐” “그만하고 내려와” 등 소리를 쳤다. 이에 한국당 의원들도 “당신들이나 조용히 하라”고 맞받으면서 본회의장엔 고성이 오갔다.

문 의장은 김 원내대표 연설 뒤 “제 의장 임기 동안 청와대나 정부의 말에 휘둘리는 일이 있으면 제 정치 인생을 몽땅 다 걸겠다”며 “국회의장을 모욕하면 국회가 모욕당하는 것”이라고 응수했다.

민주당으로 돌아간 정세균 전 의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제 귀를 의심했다”며 “교섭단체 대표연설인지 아니면 저잣거리에서 토해내는 울분에 찬 성토인지 무척 혼란스러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제1야당 원내대표로서 아픈 소리 좀 했기로서니 전직 의장까지 나서는 모습은 아닌 것 같다“고 직접 반박했다.

그러나 직후 민주당에선 강병원 원내대변인이 SNS에 ”홍준표 전 대표를 넘어서기로 작정한 것인지 우려스럽다”고 썼다. 박정 의원이 이 글에 “(정부의) 정책방지턱을 만든다고? (드루킹 단식 때 가격당한) 턱 방어나 잘해라”라는 댓글을 달자, 신보라 한국당 원내대변인이 “패륜적 비난”이라며 장외 싸움에 가세했다.

김성태의 대안, 출산주도성장? … “해괴망측하고 저급해”

‘대안정당 입증’을 큰소리 쳤던 김 원내대표가 내놓은 건 출산주도성장. 그러나 곧장 혹평이 잇따랐다.

김 원내대표는 “출산장려금 2000만 원을 지급하고 이 아이가 성년에 이르기까지 국가가 1억 원의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아동수당 등 가족정책지출예산을 통합 운영할 경우 향후 20년간 총 356조 원, 연평균 18조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며 “문재인 정권이 공무원 17만4000명을 대거 증원하는 데 향후 330조 원이 소요된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박경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여성의 출산을 국가성장의 도구쯤으로 여기는 한국당의 국가주의적 사고방식”이라며 “전근대적이고 해괴망측한 프레임”이라고 했다. 같은 당 정춘숙 의원은 “돈을 주면 아이를 낳을 것이란 야당 대표의 저급하고 미시적인 인식“이라고 개탄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도 ”세금 퍼주기식의 단기적 처방이자, 포퓰리즘을 포퓰리즘으로 맞대응하는 수준 낮은 대응책“이라고 평가절하했다.

남성 의원인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역시 ”여성을 출산을 위한 도구라는 인식을 줘, 당연히 비판받아야 한다“며 ”사회 곳곳에서 지적한대로 이러한 발상과 용어는 철회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7일 ”남성 육아휴직 의무화를 검토하겠다“고 밝히는 등 ‘출산주도성장론’을 굽힐 의사가 없는 모양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