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건건]‘고양이에 생선을’…2215억 회삿돈 빼돌린 희대의 횡령범

‘슈퍼개미’ 자금 출처 알고 보니 회삿돈 횡령금
금괴 851개 압수, 檢 송치…'단독범행' 진술 번복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사망에 의혹↑
광주에서 현대산업개발 공사현장 또 붕괴사고
  • 등록 2022-01-15 오전 8:40:00

    수정 2022-01-22 오후 2:34:59

이데일리 사건팀은 한 주 동안 발생한 주요 사건들을 소개하고 기사에 다 담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독자 여러분에게 전해 드리는 ‘사사건건’ 코너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2215억원 규모의 회삿돈을 횡령해 개인 주식에 투자해 크게 손실을 본 것도 모자라 빼돌린 자금을 680억원어치 1㎏짜리 금괴 851개를 매입해 가족 주거지에 은닉하고, 75억원어치 부동산을 가족 명의로 사들인 오스템임플란트(048260) 횡령 사건.

범죄 오락영화의 시나리오 같지만, 새해부터 떠들썩했던 희대의 횡령 사건 전말이 드러났습니다. 시가총액 2조원가량의 코스닥 20위권 상장사인 오스템임플란트 재무담당 직원 1명이 수개월간 거액의 자본금을 빼돌려 썼는데 결국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인 셈이었죠. 주식 투자에 눈이 먼 횡령범 개인도 문제지만, 상장사임에도 사내 감시는 물론 금융감독·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우리 사회 던지는 충격파가 큽니다.

이번 주 키워드는 △오스템임플란트 횡령범 검찰 송치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숨진 채 발견 △광주에서 7개월 만에 또 붕괴사고 낸 현대산업개발 등입니다.

13일 오전 7시 39분께 2215억원 횡령 혐의를 받는 이모(45)씨가 서울 강서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영상=조민정 기자)
‘슈퍼개미’ 자금 출처 알고 보니 2215억 회삿돈 횡령금

지난 14일 오스템임플란트 회삿돈 2215억원을 횡령한 이모(45·구속) 씨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업무상 횡령), 범죄수익 은닉 등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습니다. 이씨는 경찰 조사에서 “개인적으로 금품을 취득하기 위해 단독으로 저지른 범행”이라고 혐의를 인정했다고 합니다. 애초 사내 윗선이 범행을 지시했고 횡령금으로 사들인 금괴 절반을 건넸다고 주장했지만, 검찰 송치를 앞두고 진술을 번복했습니다.

이 희대의 횡령사건은 지난 3일 오스템임플란트가 ‘횡령·배임혐의발생’ 사실을 공시한 뒤 주식 거래가 정지되면서 알려졌습니다. 이씨는 지난 5일 검거됐는데요. 경찰이 경기도 파주에 있는 피의자 주거지 등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던 중 건물 내 다른 층에 숨어 있던 이씨를 발견한 것입니다. 사측이 지난달 31일 이씨를 업무상 횡령 혐의로 고소한 지 5일 만입니다.

경찰은 지난 7일 이씨와 함께 재무팀에서 근무했던 직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지난 10~11일 경기도 파주에 있는 이씨의 아버지, 아내, 여동생 주거지 3곳을, 지난 12일 오스템임플란트 본사를 압수수색 했습니다. 이씨의 범행 경위는 물론 회사 내에 공모 여부, 특히 윗선 지시 의혹을 확인하려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씨는 횡령금으로 금괴 851개를 사들였는데 경찰은 이를 파악하고 몰수에 나섰습니다. 지난 5일 이씨를 체포하는 과정에서 금괴 497개를, 지난 10일 아버지의 주거지에서 금괴 254개를 압수했습니다. 지난 12일에는 여동생 소유 건물에서 행방을 알 수 없었던 나머지 금괴 100개를 모두 찾았습니다. 금괴 무게만 851㎏에 달합니다. 한국금거래소에는 이씨가 찾아가지 않은 4개도 동결돼 있습니다.

11일 오후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의 한 도로변에서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직원 이모씨의 부친 A씨가 차량 안에서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현장 감식을 벌이고 있다.(사진=뉴스1)
횡령 피해 금액 중 대부분은 용처가 확인됐는데 이씨는 횡령금으로 약 42개 주식에 투자해 761억원의 손해를 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는 작년 10~11월 동진쎄미켐(005290)엔씨소프트(036570) 주식을 대량으로 사들인 경기도 파주의 1977년생 ‘슈퍼개미’로 밝혀졌습니다. 경찰은 피해금 회수를 위해 주식 252억원은 동결했고 금괴와 현금을 압수했습니다. 아내와 처제 명의로 매입한 75억원 규모의 부동산과 회원권 등을 몰수 보전 신청을 했습니다.

이씨가 마지막 금괴를 숨겨놓은 장소를 자백하고, 단독범행이라고 진술을 번복한 것은 아버지의 사망 소식을 듣고 심경의 변화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던 이씨 아버지는 지난 11일 유서를 남기고 실종됐다가 결국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부검을 요청했고, 극단적 선택을 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경찰은 공모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습니다. 이씨의 아내와 처제는 이미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고, 사측이 지난 11일 이씨의 여동생과 처제 남편 등을 고소함에 따라 이씨 가족 중 입건된 사람은 총 5명으로 늘었습니다.

아울러 금융당국이 이씨의 주식 거래 전반에 문제가 있는지 정밀 분석에 나선 가운데 불공정거래 혐의가 포착돼 조사에서 확인되면 자본시장법 위반까지 더해져 처벌이 가중될 여지가 있어 앞으로 검찰 수사까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12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병원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녹취록을 처음 제보했던 이 모씨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사진=뉴스1)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사망…“대동맥 박리 파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녹취록을 최초 제보한 이모 씨가 지난 11일 서울 양천구의 한 모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이씨는 2018년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았던 검사 출신 이모 변호사가 수임료 명목으로 현금 3억원과 3년 후에 팔 수 있는 상장사 주식(전환사채) 20여억 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입증할 녹취록이 있다고 최초로 제보한 인물입니다.

당시 이씨의 제보를 받은 깨어있는시민연대당은 이 녹취록을 근거로 이 후보 등을 지난해 10월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대검찰청은 애초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에 이 사건을 배당했으나 이후 중앙지검은 해당 사건을 수원지검으로 이송한 상태입니다.

특히 이씨가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절대 자살 생각 없다”는 글까지 남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의 죽음을 둘러싼 미스터리는 증폭됐습니다. 이 후보 사건과 관련돼 사망한 사람의 숫자가 세 명으로 늘면서 의구심은 더욱 커지는 모양새였습니다.

이씨 죽음을 두고 정치권 등에서 여러 의혹이 제기되자 경찰은 브리핑을 통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구두소견을 공개했습니다. 서울경찰청은 지난 13일 “시신 전반에서 사인에 이를만한 외상을 발견하지 못했다”며 “부검 결과 대동맥 박리 및 파열로 인한 사망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대동맥 박리 및 파열은 주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기저질환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심장질환입니다. 경찰은 앞으로 혈액, 조직 등 최종 부검소견을 통해 명확한 사인을 규명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13일 광주 서구 화정동 신축아파트 붕괴사고 현장에서 구조대원과 구조견이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사진=소방청)
광주에서 7개월 만에 또 붕괴사고…6명 연락 두절

지난 11일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의 화정아이파크 신축공사 현장에서 아파트 외벽이 붕괴하는 사고가 났습니다. 공사 현장 39층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던 중 23~38층 일부 구조물이 붕괴해 사고 당일 작업자 1명이 경상을 입었고, 작업자 6명이 실종된 상태입니다. 사고 이틀 만인 지난 13일 지하 1층 계단 난간에서 남성 1명이 발견됐는데요. 구조 활동은 철선과 콘크리트 등 적재물을 치우는 작업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번 붕괴사고도 어쩐지 기시감이 듭니다. 지난해 6월 철거 건물 붕괴로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학동 건물 붕괴 사고가 일어난 지 7개월 만에 또 비극적인 사고가 벌어졌기 때문입니다. 불과 7개월 만에 같은 지역, 같은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294870)의 공사 현장에서 또다시 사고가 발생하면서 건설현장의 안전불감증에 대한 비난의 여론이 높습니다. 실종자 가족들은 사과 한 번 받지 못했다며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을 성토했습니다.

광주시는 현대산업개발이 광주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건축 건설현장 공사를 중지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경찰은 수사본부를 구성했고, 소방당국은 추가 붕괴 우려에 대비해 현장 안전성 점검을 마친 뒤 계속해서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낙하물이 많이 쌓여 있는 탓에 상당 시간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